매장 내 일회용컵 사용 규제, 소셜미디어에 남겨진 소비자들의 반응은?
일회용컵, 하루에 몇 개나 사용하시나요? 우리나라의 1인당 연간 플라스틱 소비량은 98.2kg(환경부, 2016)으로 세계 1위에 달합니다. 그 중 일회용컵 사용량은 연간 257억개(환경부, 2016)로, 매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와 시민단체들은 무분별한 일회용컵 소비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몇몇 커피전문점에서는‘텀블러 할인’, ‘머그잔 사용시 커피 무료 리필’등과 같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회용컵의 편리함이 더 컸기 때문일까요? 매장 내에서 텀블러나 머그잔을 이용하는 사람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지난 2018년 5월 24일. 환경부는 무분별한 일회용컵 사용을 지적하며, 커피전문점과 프랜차이즈 매장 내 일회용컵 사용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법안을 발표했습니다[1]. 이 후 계도기간을 거쳐 8월 1일부터 단속 및 점검을 시작했는데요. 소셜미디어상에서 사람들의 반응은 어떤지, 트위터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단속 첫날인 8월1일, ‘일회용컵’을 언급한 버즈량이 급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월~7월의 ‘일회용컵’ 언급량은 평균 97건인 것에 반해, 최고치(Peak)를 달성한 8월1일~8월4일에는 평균 9936.5건을 기록했습니다. 이후 8월5일~9월4일에는 522건으로 수치가 대폭 하락했으나, 본격적인 일회용컵 규제가 시작되기 전인 6,7월 평균 대비 높은 수치를 유지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시간대 별 트위터 상의 버즈량을 살펴보면, 오전 11시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전시간대에 천천히 증가하여 오후 3시에 최고치(Peak)를 달성하는 일반적인 트위터 이용 패턴과는 소폭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아침 시간대에 커피를 구매하면서 일회용컵 규제 내용을 직접 경험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트위터 상에 공유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일회용컵’관련 화제 키워드 및 언급 내용
<그림3. ‘일회용컵’ 관련 말구름>
사람들은 ‘일회용컵’규제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나눴을까요? 게시글 내 단어 빈도수를 기준으로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다회용컵’, ‘규제 내용’, ‘텀블러’, ‘사업장’, ‘환경’, ‘알바생’, ‘브랜드’, ‘불만’ 등 총 8개의 토픽이 발견되었습니다.
# 일회용컵 사용 규제와 환경에 대해 고찰하다: ‘규제 내용’, ‘환경’
‘규제 내용’의 경우, ‘환경부’, ‘서울시’, ‘지자체’, ‘공무원’등 규제의 주체에 관한 언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규제의 법적 근거인 ‘자원 재활용법’에 관한 언급과, ‘과태료’, ‘컵파라치’에 대한 언급도 눈에 띕니다. 전반적으로 이슈가 사그라짐과 동시에 ‘규제 내용’에 대한 관심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경’의 경우, ‘재활용’, ‘분리수거’, ‘친환경’, ‘환경 보호’ 등 규제의 결과로 예측될 수 있는 단어들이 나타납니다. 이슈의 흐름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 규제 이후, 일상생활 내 실현가능 한 대안책을 고민하다: ‘다회용컵’, ‘텀블러’
‘다회용컵’ 토픽은 분석 기간 전체에서 가장 많이, 꾸준하게 언급된 토픽입니다. ‘일회용 컵’의 대체재로서, 대중에게 가장 크게 와 닿을 변화이기도 합니다. ‘머그잔’, ‘유리잔’, ‘다회용컵’ 등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텀블러’ 토픽의 경우, 실제 규제가 시행된 8월1일 이후에 더 많이 언급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대중들이 매장 내 일회용컵 사용 규제 사실을 인식 및 적응하면서 대체제인 텀블러에 관심을 전향한 것으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 ‘텀블러’, ‘콜드컵’, ‘보온병’ 등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6. ‘일회용컵’규제 이슈 흐름에 따른 토픽 별 언급 단어: ‘다회용컵’, ‘텀블러’>
[1] “1회용품 사용억제를 위한 정부와 자발적 협약내용 안내문 발표”,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제10조 제2항 제4호에 근거함. 협약 불이행 시 과태료 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