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플랫폼 다양화에 따른 뉴스 소비 행태 변화 | 지난 10년간 미디어 이용 지형은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특히 신문과 라디오와 같은 전통 매체 이용은 급락했으며, 인터넷 유, 무선 매체의 이용은 급증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디어가 매개하는 주요 콘텐츠이자, 이용자들의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의 이용도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15년 언론수용자 의식조사>에 의하면 지난 5년 간 뉴스 이용률과 이용시간 모두 Mobile로 대표되는 이동형 인터넷 뉴스 이용만이 증가할 뿐, 텔레비전 및 종이신문, 라디오의 뉴스 이용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림 1 참조]. 그렇다면 현재의 뉴스 이용 지형이 시사하는 산업적인 의미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앞으로 이 뉴스 소비의 지형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이러한 상황에서 닐슨 코리안 클릭은 뉴스 미디어 지형 변동의 지! 점에서 현 이용자들의 뉴스 소비 행태를 진단해 볼 필요성을 느끼고 위와 같은 질문에 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분석을 수행하였습니다. more | [그림1] 국내 매체 별 뉴스 이용률(%) 변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