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ies

민간인증서비스 시장에 뛰어든 금융앱

mindoree 2020. 12. 28. 18:12

지난 5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전자서명법 시행령 개정안이 2020 12 10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1999년 도입 이래 약 20여년간 공공·금융기관 등에서의 온라인 금융 거래 및 증명서 발급 등을 위해 다양하게 사용됐던 공인인증서는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비롯해 금융거래와 온라인 구매 서비스 등을 이용하기 위해 본인을 증명하는 전자서명 수단으로 활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복잡한 보안 프로그램 설치, 인증서 보관과 갱신 불편 등으로 인해 사용하기 어려운 인증서라는 꼬리표가 붙어 다니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0201210일 전자서명법 개정안 시행에 따라 관공서 및 은행에서도 민간 전자인증 서비스를 도입하는 변화를 맞이하며 공인인증서는 여러 인증 서비스 중 하나가 되었으며, 다양한 사업자들이 강력한 보안과 간편한 설치, 그리고 여러 서비스에 접목 가능한 확장성이 있는 서비스의 제공을 약속하며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이에 공인인증서 폐지가 발표된 2020524일과 사설 인증이 본격 시행된 20201210일에는 각 개별 사업자들에 대한 언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슈가 된 주간인 2020518일 주간과 2020126일 주간 모두 민간전자인증 서비스 중네이버, 패스(Pass), 카카오페이 순으로 서비스에 대한 버즈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 3개의 서비스가 주요한 민간 전자 인증 서비스로 인식되어 언급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토스(Toss)와 페이코, 그리고 KB스타뱅킹은 버즈량은 많지 않으나 20205월 전자서명법 개정안 발표 당시 대비 큰 폭으로 버즈량이 증가했습니다. 토스(Toss)와 페이코는 앞선 5월에는 주로 언급되는 서비스가 아니었으나, 12월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주요 사업자 중 하나로 언급되며 버즈량이 5월 개정안 발표 주간 대비 8.8, 25.7배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KB스타뱅킹은 ‘KB모바일 인증서 첫 발급 이벤트를 실시하며 5월 개정안 발표 주간 대비 버즈량이 5.9배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버즈량 외 Koreanclick의 모바일 이용행태 데이터를 통해서도 민간전자인증서 서비스별 App 순이용자수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App에는 모바일 인증 및 인증서 발급 외에도 모바일 결제, 송금, 대출, 신용확인 등 다양한 기능이 있으므로 단순히 전자인증 서비스의 도입 여부의 성과를 확인하기는 어려운 한계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 경쟁App 대비 카카오페이의 순이용자수가 2020 1월부터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전자인증서 사업자들 중에서도 전자인증 서비스 등 신규 서비스 추가에 대한 탄력을 많이 받는 App으로 추정되며 앞으로의 모바일 인증서 시장에서의 성장이 기대되는 서비스로 확인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은 각 서비스들에 대해서 어떤 상세 화제를 언급하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2020127일 주간 민간전자인증 서비스가 시행되면서 각 서비스에 대한 주요한 연관어로는 공인인증서, 발급, 전자서명등이 상위권을 차지하였습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민간 인증서의 활용성과 함께 어디에서 어떻게 발급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게시글의 증가가 연관어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와 함께 각 서비스별 연관어에는 큰 차이는 발견되지 않고 대체로 유사한 키워드를 연관어로 언급하며 언급 빈도 및 순위 정도에서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아직까지는 각 서비스별 차별점이나 특이사항 등을 언급하는 단계에는 아직 진입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비록 지금은 서비스 초기이므로 서비스간 차별점이 언급되지 않고 있으나 추후 서비스가 진행되면서 각각의 서비스에 대한 특이사항을 온라인 소비자들의 버즈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같은 민간전자인증의 확대로 인해 금융이나 결제 시스템의 편리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에는 은행 등 금융서비스 이용 시,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 은행에 직접 방문해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민간전자인증의 도입에 따라 비대면 발급이 가능하며 엑티브 엑스나 방화벽 등의 보안 프로그램 설치 등의 까다로운 철자도 사라질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간편 비밀번호, 생체 정보 등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하여 이용자의 편리성을 확대했으며 이로 인해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시장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초기 단계인 민간전자인증서 시장에서 각 서비스들이 어떠한 특화된 장점으로 고객을 사로잡고 1위 사업자가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