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아름다운 몸을 기록하자, '바디프로필'
최근 방송에서 여러 연예인들은 물론, 주변 지인도 ‘바디 프로필’에 도전 중인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바디 프로필’이란 꾸준한 운동과 식단 조절을 통해 완벽한 몸매를 만든 후, 관리한 몸매가 돋보이게 사진을 찍는 프로필 사진을 의미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바디프로필’ 해시태그로 검색되는 게시글 수도 5월 초 기준 180만여 개에 달하며, 인기있는 촬영 스튜디오에서는 가을까지도 촬영 예약으로 꽉 찰 정도로 ‘바디 프로필’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작년 겨울부터 현재까지 ‘바디 프로필’버즈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날씨가 추운 연말 연초에는 비교적 평이한 추이를 보이다가, 3월이 가까워지며 버즈량이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여름철을 대비해 ‘몸매 관리’에 대한 욕구가 상승하면서 ‘바디 프로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추측됩니다.
구체적으로 ‘바디 프로필’ 관련된 주요 키워드들 버즈량 추이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바디프로필을 결심한 사람들은 주로 헬스장에서 ‘개인 PT’수업을 들으며 체지방 감소와 근육량을 키우기 위하여 운동에 투자합니다. 건강에 대한 새해 다짐과 함께 ‘헬스장’ 버즈량은 연말 연초에 높은 수치를 보이다가 봄이 다가오는 2월, 3월에는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여름이 얼마 남지 않은 4월부터는 보통 몸을 만들기 위한 준비 기간의 시작으로, 버즈량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바디 프로필 촬영을 결심한 사람들이 ‘운동(헬스장)’ 만큼이나 신경쓰고 투자하는 부분인 ‘식단’ 버즈량 역시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식단’에 대한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바디프로필 사진 속에서 선명한 근육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체지방을 없애고 근육을 더 붙여야 하기 때문에, 이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식단 조절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실제로 단백질과 가벼운 채소 위주의 식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식단 관련 키워드들 중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여러 음식 재료 중에서 확실히 단백질을 대표하는 ‘닭가슴살’과 ‘샐러드’에 대한 언급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닭가슴살은 에너지원이자 근육 형성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을 섭취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음식입니다. 실제 단백질 식품 시장은 지난해 2,600억 원에서 올해는 3,400억 원으로 시장규모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닭가슴살은 더 이상 냉동 상태나 퍽퍽한 식감으로만 제공되지 않고, 소비자들이 질리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닭가슴살 스테이크’, ‘닭가슴살 소세지’, ‘닭가슴살 만두’ 등 자극적이지 않고 칼로리 부담이 덜 한 다른 식재료와 혼합하여 다양한 선택지가 있는 식품 산업분야로 발달하고 있습니다.
샐러드 시장 역시 단순히 채소만 가득한 식단이 아니라 다른 식재료들과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스타일로 출시되고 있으며, 또한 직장인들이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배달 가능한 도시락 형태로도 발달하여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단순히 몸매를 가꾸기 위해 다이어트용으로 섭취하는 소비자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 찾는 소비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음식이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운동’에 대한 관심이 커진 만큼 ‘애슬레저 룩’에 대한 관심도 함께 커졌습니다. 그 중에서 ‘레깅스’는 운동할 때 몸을 탄탄하게 잡아주고, 근육의 움직임을 더 잘 볼 수 있게 해 준다는 ‘기능성’ 운동복에서 다양한 컬러와 편한 핏감으로 일상복으로도 사랑받으며 애슬레저 시장 확대에 힘을 더했습니다.
‘레깅스’에 대한 연관어들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크게 세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보면 전반적으로 소비자들이 레깅스의 ‘사이즈’나 ‘디자인’, ‘소재’나 ‘라인’, ’보정’ 등 레깅스 의류 특성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언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타일’ 카테고리에서는 단순히 ‘몸에 딱 붙는’ 스타일이 전부가 아니라 ‘하이웨스트’, ‘부츠컷’ 등 여러 가지 옷 모양과 코디하여 입을 수 있는 상의 아이템인 ‘브라탑’, ‘크롭’, ‘집업’에 대한 언급이 함께 발생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카테고리에서는 운동복과 관련된 여러 브랜드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여러 스포츠 아이템을 취급하는 글로벌 브랜드보다 ‘안다르’나 ‘젝시믹스’같이 레깅스가 주력인 애슬레저 브랜드가 레깅스와 관련해서는 조금 더 버즈량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바디 프로필’의 연관어 워드 클라우드를 들여다보면, ‘메이크업', ‘태닝’, ‘촬영/스튜디오’, ‘왁싱’ 등의 키워드들이 눈에 띄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운동과 식단 조절로 멋진 몸을 만들고 이를 사진으로 잘 남기기 위하여 전문 ‘촬영 스튜디오’를 예약하고, ‘메이크업’을 통해 화장이나 머리 손질을 받는 과정에서 비롯된 키워드입니다. 또한 노출이 있는 비키니 수영복이나 속옷을 입고 촬영하는 사람들은 ‘태닝’이나 ‘왁싱’ 등의 관리도 받기 때문에 함께 언급된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건강한 몸만 준비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준비된 몸을 더 ‘완벽히’ 보이도록 하기 위하여 여러 관리가 함께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에 더하여 본인이 생각한 사진 ‘콘셉트’에 맞는 의상이나 포즈 역시도 바디 프로필 완성을 위한 중요한 준비 사항입니다.
이와 같이 ‘바디 프로필’이라는 하나의 작업을 위해서는 운동부터 시작하여 외모 관리까지 많은 것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바디 프로필’이 유행하게 되면서, 이와 관련된 상품들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헬스장에서는 ‘바디 프로필’을 목표로 방문한 고객들을 위하여 개인 PT수업과 스튜디오 촬영을 함께 제공해주는 패키지 상품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콘셉트를 잡는 것을 도와주고 좋은 사진을 남기기 위한 바디 프로필 전문 촬영 스튜디오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사람들이 ‘바디 프로필’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이를 성취하여 가장 예쁜 몸을 기록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바람직하지만 한편으로는 단기간 감량을 위하여 무리한 식단 조절이나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또 다른 건강상의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몸상태를 고려한 이상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멋진 기록을 남길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