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서로 다른 관심사

나와 너의 사회과학, 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사실 저도 책을 구입하여 모두 읽어 보지는 못했지만 최근 많이 욕심이 나는 책 중의 하나입니다.
이 책에 관심이 높아졌던 것은 어느 블로그에 책이 소개되면서 "세상을 정확하게 읽는 힘" 이라는 수식어가 눈에 띄어 관심있게 후기를 읽게 된 이후입니다.

그럼 "세상을 정확하게 읽는 힘" 이라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The Right Decision"을 위한 "The Right Intelligence"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Trend를 읽어야 하는 사람으로써 항상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데이터, 저러한 데이터를 산출하고.. 분석하고 비교해보고.. 크게 보고, 더 깊게 들어가 보고..를 반복하는 작업을 쉼없이 진행하게 되는데요. 간혹은 최근 이슈가 되어 가고 있는 흔히 말하는 "핫토픽 키워드"를 가지고도 "세상에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 이슈들"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이 트렌드로 그려질때면, 오- 하며 혼자 신나하고는 합니다.

화요일 비가 주적주적 내리는 오늘은 최근 이슈가 되는 주요 화제로 1)아이폰  2)서태지&이지아 결혼/이혼 이슈  3)4.27재보궐선거  4)농협 사태  5)현대캐피탈 사태 로 CGM채널과 전통미디어채널에서 버즈 트렌드를 산출해 보았습니다.

 


* CGM: Consumer Generated Media, 버즈워드가 수집하는 CGM채널 내 온라인 게시글 전체

** 전통미디어: 버즈워드가 수집하고 있는 인터넷 언론 게시글 전체

*** 데이터 산출조건 :
①아이폰: [아이폰, iphone]을 적어도 한번 포함한 모든 게시글
②서태지&이지아 : [서태지]와 [이지아]를 한번 이상 같이 포함한 모든 게시글
③농협 : [농협]을 적어도 한번 포함한 모든 게시글
④4.27 재보궐선거 : [재보궐선거, 불법선거, 불법 선거, 보궐선거, 427선거, 재보선, 재보선선거]를 적어도 한번 포함한 모든 게시글
⑤현대캐피탈 : [현대캐피탈, 현대 캐피탈]을 적어도 한번 포함한 모든 게시글



위의 트렌드 차트에서와 같이 역시 서태지와 이지아에 대한 관심은 모두 급증하여 높은 증가추이를 보인 반면 다른 이슈들은 조금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네요.
CGM채널에서는 아이폰의 위치정보저장이 아직은 크게 이슈화되고 있지 않지만 아이폰에 대한 꾸준한 관심의 영향으로 아이폰이 가장 높은 버즈생성량을 유지하고 있으며, 농협사태에 대한 기사 공유 및 불편사항에 대한 불만 증가가 이어지고 있어 4.27보궐선거에 대한 관심도 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서태지&이지아에 대한 기사가 발표된 21일 이후에는 버즈량 트렌드가 역전되었습니다. 반면, 전통미디어채널에서는 4.27보궐선거에 대한 기사가 가장 많이 생성되고 농협사태가 그 뒤를 잇는 트렌드가 나타났군요.
개인적으로는 농협보다는 재보궐선거에 대한 CGM트렌드가 더 높을 것이라고 예상했었는데 말이지요..


이처럼 저에겐 소소한 데이터들이 구성하는 트렌드를 분석하며 "세상의 변화를 빠르게 인지하고 다양한 사람들의 급변하는 관심도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는 일"이 "온라인 세상을 정확하게 읽는 법"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제가 산출한 버즈 트렌드가 내일은, 또 다음주는 어떻게 변화될지 흥미로운 건.. 여전히 이러한 트렌드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 아닐까요? 내가 너와 달라 서로를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또 그러한 "너와 나의 사회과학"에서 무엇인가 깨달음을 얻으면 방긋, 하고 웃는 소소한 재미가 있기 때문에 세상은 더 재미난 곳으로 느껴지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당신은 무엇에 관심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