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9년 말 아이폰 3GS가 국내에 출시되면서 스마트폰 가입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전년 대비 두 배를 넘어서는 가입자가 전망되는 가운데, 스마트폰 출시 경쟁에 따른 가격 인하, 데이터 요금제의 다양성, 기술적 개선 등으로 새로운 디지털미디어 수용에 대한 편의성도 함께 증가하면서 사용자 규모 증가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more |
스마트폰은 새로운 미디어로써 TV, 종이신문, PC기반 유선인터넷 등 기존 미디어의 소비시간을 일부 흡수하며 미디어 이용에 변화를 촉진시키고 있습니다. 지난 2010년 10월 닐슨코리안클릭이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미디어별 이용시간 점유율’ 서베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중에서 ‘인터넷’ 이용시간 점유율은 스마트폰 사용 전에 비해 13%p 증가했습니다. 이는 이동성(Mobility)을 갖춘 모바일 인터넷이 유선인터넷의 접근성(Accessibility)을 확장하며 인터넷 이용을 촉진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러나, PC기반 유선인터넷의 점유율은 오히려 감소해 인터넷 이용 플랫폼의 대체 현상 또한 목격되었습니다.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