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제 46회 수퍼볼(Super Bowl)이 뉴욕 자이언츠의 우승으로 끝났습니다. 수퍼볼은 전 미국을 들썩거리게 하는 최고의 스포츠 경기 인데요, 한편으로는 광고계의 빅 매치이기도 해서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죠. 그렇다면 수퍼볼에 대한 버즈는 어땠을까요?
먼저 수퍼볼 시작 이전의 버즈에 대해서 발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ielsen과 NM Incite의 조사에 따르면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 팀 웹사이트에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습니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에서는 뉴욕 자이언츠에 대한 버즈가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플레이오프가 진행되던 2011년 12월, 패트리어츠 공식 홈페이지의 UV(unique visitors : 순 방문자 수)는 644,000을 기록했습니다. 자이언츠의 홈페이지 UV는 574,000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자이언츠의 팬들은 패트리어츠 팬들보다 거의 2배 가까이 팀 홈페이지에 머물러서 1인당 평균 10분 공식 웹페이지에 체류하고 17페이지 정도를 클릭했습니다.
수퍼볼 플레이오프 기간 중 블로그, 게시판, 트위터, 페이스북 그리고 온라인 뉴스 미디어에서 자이언츠는 59%, 패트리어츠는 41%의 버즈 점유율을 차지해 자이언츠가 패트리어츠보다 더 많은 팀 버즈를 발생시켰습니다. 반면 소셜 미디어 MVP는 톰 브래디(Tom Brady)가 차지했습니다. 패트리어츠 쿼터백인 톰 브래디에 대한 버즈는 일라이 매닝보다 2배 가까이 많았습니다.
2012년 2월 5일 경기 당일에도 역시 경기 이전과 마찬가지로 뉴욕 자이언츠가 65%의 팀 버즈를 차지해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를 이겼습니다. 자이언츠의 온라인 팬들의 활동이 좀 더 활발했던 덕분일까요? 이번 수퍼볼 게임의 MVP로 뉴욕 자이언츠의 쿼터백인 일라이 매닝(Eli Manning)이 선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에서는 얘기가 좀 달라지는데요, 패트리어츠의 쿼터백인 톰 브래디에 관한 버즈가 일 매닝에 대한 버즈보다 3배 가까이 많은 73%를 차지해서 소셜 미디어 버즈 MVP는 톰 브래디에게 돌아갔습니다.
자, 이제는 수퍼볼 광고와 경기 당일의 버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29,000개가 넘는 소셜 미디어의 게시글을 분석한 결과, 수퍼볼 광고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펩시로 18%의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코카콜라와 M&Ms는 10%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1위를 차지한 펩시는 2010년 수퍼볼 광고를 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했던 전력이 있습니다. 실제로 소셜미디어에서 Refresh Project를 진행해서 마치 TV 광고를 포기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인상까지 주었지만 기발한 광고로 수퍼볼 광고의 버즈를 이끌어 내었습니다. 펩시가 버즈 1위를 차지한 것은 활발한 소셜미디어 활동으로 인한 온라인 팬 덕분인지, 아니면 TV광고의 아이디어가 더 큰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TV와 소셜미디어의 버즈가 서로 영향을 주고 그 시너지 효과로 인해 이번 수퍼볼의 Buzz Top Brand가 될 수 있었음은 확실합니다. 예전 같았으면 아무리 재미있는 수퍼볼 광고라도 그 해에 보고 끝나는 데에 그쳤겠지만 이제는 온라인에서도 계속 반복해서 광고를 시청하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TV광고도, 소셜 미디어도 절대 포기할 수 없을 것입니다. 또한 마케팅 예산이 한정적인 만큼 TV, 인쇄, 온라인, 그리고 소셜미디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Mieda Planning을 하는 지가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편판 획득의 중요한 키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버즈워드에서는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소셜미디어"의 소식과 분석 사례를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Insights and observations by NM Incite consultants as well an intersection of consultants and analysts from across the industry.
* 원문 보기 : Giants vs Patriots: Playbook for the social Super Bowl : http://www.nmincite.com/?p=6321
Super Bowl Social Media Showdown: Pepsi Scores the Most Buzz : http://www.nmincite.com/?p=6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