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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ch 21, 2013

 

Monthly Topic

2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1월 전체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은 전월 크리스마스 및 연말 연휴로 감소했던 워킹데이가 회복되면서 +3.6% 증가한 1,726분을 기록하였습니다. 본격적인 겨울 방학을 맞은 18세 이하 저연령층과 직장에 복귀한 30~40대 연령층의 인터넷 이용시간이 증가하면서 전체 인터넷 트래픽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전월 대비 인터넷 이용시간 (2013년 2월)

2월 전체 평균 방문사이트 개수는 전월 대비 -8.7% 감소한 58.7개로 조사 되었습니다. 웹 활동성의 감소가 두드러졌던 10대 중고생의 웹사이트 방문 개수는 -14.1% 감소하였고, 30~40세 연령층의 방문사이트 개수 역시 감소하였습니다. more

 

Focus On

전자상거래 판매 카테고리 강화와 소비자 구매 행태

장기화된 불황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쇼핑몰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역신장을 이어가고 있지만 지난 해 온라인몰 거래액은 전년대비 +11.8% 성장하며 여전히 두 자릿수대의 성장률을 기록 중입니다. 이와 같은 온라인 쇼핑몰 이용 증가는 경기 악화로 인한 소비심리 감소로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가운데, 각 유통 사업자들이 상품 취급 범위의 확장과 온라인 유통 전략을 강화하면서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및 선호도 향상을 위해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1.
상품 카테고리 범위의 확장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는 크게 상품에 대한 가격적인 혜택을 중심으로 사용성과 신뢰성, 서비스 만족도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가격 부분에서는 적립금, 마일리지 등 상품 구매 시 받는 혜택에 대한 만족이 오히려 저렴한 상품의 구매 결정에서 오는 만족보다 더 큰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최종 구매 금액이 동일하더라도 정보의 배열이나 구조에 의해 구매 여부가 결정되는 ‘구조화 효과(framing effect)’가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관여도가 높지 않아 즉흥적인 구매 결정이 가능한 범용상품(commodities)에서 이와 같은 효과가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¹

디바이스별 카테고리 1인 평균 이용시간

위와 같이, 낮은 가격의 상품보다 혜택이 많이 적용되는 상품에 대한 구매에서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쇼핑몰 사업자는 할인율을 높여 이벤트 효과를 상승시키는 한편 1인 평균 구매 금액을 극대화하여 손실 수익을 보전하는 전략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업자는 CRM을 활용하여 자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하고 구매 니즈를 자극하는 동시에, 온라인몰에서는 거래 빈도가 낮았던 고가의 디지털 상품이나 식품과 같은 경계품목으로 상품 카테고리의 커버리지를 확장하여 구매 기회 강화 및 객단가 향상 전략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more

 

Ranking

도메인별 웹사이트 순위/생활정보 카테고리 순위/ 금융,부동산 카테고리 순위

 

Nielsen Buzzword


2013년 3월 개학 관련 버즈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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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의 검색광고 시장 동향 – 광고주별 매체 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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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주 기준 매체믹스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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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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