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크로스미디어
플랫폼 환경의 보편화
TV와 PC 플랫폼 이용률이 각각
89%, 80%로 보편적인 미디어 플랫폼으로 활용되는 가운데, Mobile 인터넷
이용률이 52%를 넘어섬에 따라(닐슨-코리안클릭 26차 모집단 추정조사결과, 2013.3) TV-PC-Mobile을 걸친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환경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환경 하에서, 개개인이 보유한 다양한 미디어 기기들은 콘텐츠-디바이스-수용자간의 시공간 동기성을 해체하고 기존 매체의 한계성을
해결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수용자들의 플랫폼 선택권은 확장되었으며 새로운 미디어 이용 맥락이
발생하면서 미디어 소비 패턴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아래 연도별 최고 시청률 프로그램별
시청률 추이를 살펴보면, 2000년까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프로그램들의 시청률 이동평균이 60% 내외로 유지되다가 PC 인터넷 보급이 50%를 넘어간 2001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50% 이하로 감소하였으며 특히 스마트폰 등장 이후 40%대
초반까지 하락한 모습을 보여,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환경 구축이 비동시성(Asynchronism) 시청행태를 촉진시켜 미디어 소비 패턴이 재편되고 시청률이 분산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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