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lsen Koreanclick

News Flash

July 4, 2013

 

Focus On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이용 현황

1. 크로스미디어 플랫폼 환경의 보편화

TV
PC 플랫폼 이용률이 각각 89%, 80%로 보편적인 미디어 플랫폼으로 활용되는 가운데, Mobile 인터넷 이용률이 52%를 넘어섬에 따라(닐슨-코리안클릭 26차 모집단 추정조사결과, 2013.3) TV-PC-Mobile을 걸친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환경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환경 하에서, 개개인이 보유한 다양한 미디어 기기들은 콘텐츠-디바이스-수용자간의 시공간 동기성을 해체하고 기존 매체의 한계성을 해결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수용자들의 플랫폼 선택권은 확장되었으며 새로운 미디어 이용 맥락이 발생하면서 미디어 소비 패턴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아래 연도별 최고 시청률 프로그램별 시청률 추이를 살펴보면, 2000년까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프로그램들의 시청률 이동평균이 60% 내외로 유지되다가 PC 인터넷 보급이 50%를 넘어간 2001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50% 이하로 감소하였으며 특히 스마트폰 등장 이후 40%대 초반까지 하락한 모습을 보여,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환경 구축이 비동시성(Asynchronism) 시청행태를 촉진시켜 미디어 소비 패턴이 재편되고 시청률이 분산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연도별 최고 시청률 TV 프로그램별 시청률 추이

새로운 플랫폼 뿐 아니라 매체의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이용자의 수와 개개인의 시간 자원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최종 선택자인 이용자의 중요성은 더 커질 수 밖에 없으며 또한 한정된 시간 자원 내에서 메시지의 전달력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이용자들의 플랫폼 및 매체 선호와 접점을 정확히 분석하고 해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토픽에서는 닐슨-코리안클릭의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데이터1) TV-PC-Mobile의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이용행태와 ‘미디어 동시 이용’이라는 측면에서의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more

 

Ranking

도메인별 웹사이트 순위,뉴스/미디어 카테고리 순위,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순위

 

Nielsen Buzzword

2013년 상반기 Music Festival Buzz

 

Nielsen Searchian

5월의 검색광고 시장 동향 – 광고주별 매체 믹스

광고주 기준 매체믹스는 전월에 이어 네이버 단독 집행 — 다음과 네이버 집행 - 네이트 단독 집행... more

광고주 기준 매체믹스 변화

서치안 바로가기

 

닐슨 코리안클릭

내용에 관한 문의는 아래 연락처로 연락 바랍니다.
전화: 02-2122-7000 / 팩스: 02-753-3761 / 이메일: sales@koreanclick.com
저작권 보호방침 데이터 활용 가이드라인
Copyright
Nielsen KoreanClick. All rights reserved.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