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여름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여름. 덥고 습해 불쾌지수가 상승하고 장마와 태풍이 지나가는 계절입니다. 여러분은 언제부터 여름에 대비하시나요? ‘여름하면 떠오르는 관심사는 무엇이 있을까요? 많은 기업들이 경험과 트렌드 예측을 바탕으로 여름 특수철을 겨냥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칩니다. 다음 분석에서 여름을 언급한 버즈량과 서울 평균기온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여름과 함께 자주 언급하는 관심 키워드는 무엇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심 키워드의 추이는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여름버즈량과 서울 평균기온 추이

(분석기간 : 2013 1 1 ~ 7 14)



위 그래프를 보면, 서울의 평균기온이 4° 이상 올라 18.7° 기록한 5 7일에 여름을 언급한 메시지도 전일 대비 33%가 증가하면서 이 날을 기점으로 일 1만 건 이상의 버즈량이 생성되기 시작합니다. 특히 평균기온이 27° 이상을 상회하면서 평균기온이 최고치에 달했던 6 10일과 7 1일에는 여름 언급한 메시지 수도 각각 2 9 , 2 8 건으로 가장 많은 버즈량이 발생하였습니다. 분석기간인 2013 1 1일부터 7 14일까지 여름 언급한 메시지 수와 서울 평균기온의 상관계수는 0.857 상관관계가 매우 높음을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름관련 버즈량이 급증한 5월 둘째 주부터 소비자들이 여름과 함께 언급한 관심 키워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위 표에서 가장 눈에 띄는 키워드는 다이어트로 노출의 계절 여름이 시작되기 전인 5월에는 특히 다이어트가 관심 키워드 중 2위에 랭크되었다가 여름 초입인 6월부터는 천천히 순위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순위 하락에도 불구하고 다이어트는 분석기간 내내 상위에 랭크되었으며, 연관 키워드인 운동(수분보충)’, ‘역시 관심 키워드 TOP 15에 등장했습니다.

 

다음으로는 피부가 꾸준히 상위 키워드로 랭크돼 있습니다. 연관 키워드로는 관리’, ‘자외선’, ‘여드름등 여름철에 증가하는 피부 트러블을 예방 혹은 관리하고자 하는 니즈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여름이 시작되기 전인 5월에 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여 시간이 갈수록 키워드 순위가 하락하는 행태를 볼 수 있는데요. 56일부터 19일까지 분석기간 내 세부 키워드를 살펴보면, ‘원피스’, ‘반바지’, ‘티셔츠’, ‘반팔등이 상위 연관 키워드로 언급되었습니다.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미리 여름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의 자세를 엿볼 수 있죠.

 

이와 같이 계절이 바뀌기 전에 소비자들은 뷰티 및 패션 카테고리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외에 520일부터 6 2일까지 분석기간 동안 에어컨이 관심 키워드 TOP 15에 등장하였으며, 6월부터는 영화’, ‘휴가등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가 강세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5 27일부터 사흘 간 비가 계속 오면서 520일부터 6 2일 기간에 5위에 랭크되었고,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7월 초에 장마/키워드가 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분석 결과 온라인 이용자들은 평균기온이 20° 전후로 오르기 시작하는 5월 초순부터 여름에 대비하기 시작합니다. 이들은 특히 다이어트와 피부 관리, 여름철 의상 등에 높은 관심을 갖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분석 결과와 같이 5월부터 여름에 대비하여 만반의 준비를 끝마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