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톡톡 튀는 탄산수 열풍

탄산수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탄산수 시장의 판매액과 판매량이 전년 대비 100%를 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각주:1]. 값비싼 탄산수는 과거 해외유학파나 소위 부르주아의 전유물로 여겨졌으나 최근 탄산수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법이 입소문을 타면서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탄산수 시장의 성장세만큼 온라인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을까요?



탄산수의 버즈량은 2014년 봄부터 비약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2013년 버즈량과 비교해 보면 2013년에는 레몬에이드 등을 만들어 먹는 여름철에 일시적으로 버즈량이 증가했던데 반해, 올해에는 뚜렷한 계절적 증가분을 알 수 없을 정도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년도 대비 어떤 화제가 새롭게 회자가 되고 있는지 살펴 볼까요?




시중에 유통되는 탄산수 브랜드는 총 42개로 이미 에너지 드링크(29)와 스포츠 드링크(38) 브랜드수를 능가합니다. 2014 3분기 TOP 키워드를 보면 소비자들은 전과 달리 자신의 취향에 따라 향과 용기 디자인 등을 따지며 구매 시 편의점과 대형마트의 할인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탄산수가 음용으로 쓰일 뿐만 아니라 스킨케어나 두피케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으로 알려지면서 탄산수를 이용한 화장품 및 미용제품이 출시되고 다이어트 레시피가 공유되고 있습니다. 또한 탄산수가 소화나 배변활동을 돕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는 정보가 알려지면서 탄산음료 대용이 아닌 식수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탄산수의 활용법도 보다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식음료로 사용하던 것에서 옷의 얼룩을 제거하는 등 세탁에도 쓰이고 있으며 미세먼지나 잔류 농약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과일이나 채소를 탄산수에 담갔다가 세척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탄산수로 밥을 지으면 찰기가 더 좋아지고 튀김 반죽 시 탄산수를 넣으면 식감이 더 바삭해 진다는 생활정보가 알려지면서 실제로 체험해 보고 블로그와 카페에 후기를 남기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탄산수 열풍에 힘입어 탄산수 제조기 회사들도 쾌재를 부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탄산수 제조 기능을 추가한 정수기와 냉장고도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TV광고와 인기 드라마 PPL 등을 통해 제품이 노출되면서 화제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탄산수 브랜드 중 어느 제품이 온라인에서 가장 인기가 많을까요?



시장점유율 1·2위를 다투고 있는 롯데칠성음료 트레비가 지난해 동기 대비 4배 가까이 버즈가 증가하여 그 인기를 실감하게 합니다. 반면 트레비의 최대 경쟁사인 일화의 초정탄산수는 온라인 상에서의 화제성은 떨어져 eWOM(electronic word of Mouth, 전자적 입소문)을 활용하여 매출을 끌어올리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탄산수 제조기 브랜드의 버즈량은 어떨까요?



가장 비약적인 증가를 보인 브랜드는 아이소다이며 시장점유율 1위 제조사인 소다스트림 역시 버즈량이 2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아이소다는 8회 서울베이비키즈페어에 참가하고 9월에는 무료체험단을 모집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탄산수가 주목 받으면서 이 열풍을 심층적으로 다루는 기사나 프로그램 역시 많아졌는데요. 탄산수가 건강에 많은 순기능을 하고 있지만 위장병이나 식도염 환자는 섭취를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는 내용이 보도되면서 기사나 프로그램 내용을 공유하는 수도 늘어났습니다.

 

침체된 소비심리 속에서도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가치소비족이 계속 늘어남에 따라 탄산수와 같이 기존에는 작은 사치품으로 여겨졌던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제품의 기능과 품질, 안정성을 꼼꼼히 따지고 트렌디한 아이템을 계속 발굴해 내는 가치소비족의 간택을 받을 다음 아이템은 무엇 될까요? 이들의 구매성향과 시장동향을 기민하게 살펴서 기회를 낚아채시기 바랍니다.   




*Nielsen KoreanClick Buzzword Data 

  • 분석기간: 2013.01 ~ 2014.09
  • 분석단어: 탄산수
  • 분석채널: 블로그, 게시판, 클럽, SNS, 전문사이트, 지식검색, 동영상


  1. 닐슨코리아 자료, 2014년 매출액은 추정치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