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 시장
성숙에 따른 마케팅 경쟁 심화
2014년 여름, 모바일게임 ‘클래시오브클랜’은 지하철 스크린도어, 버스 정류장 등의 옥외 광고와 함께 TV광고를 집행하며 다수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매스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초기 인지도와
함께 이용자 규모를 빠르게 확보하였고, 뛰어난 게임 완성도를 바탕으로 매출까지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클래시오브클랜’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후, 신규
출시되는 모바일 게임은 초기 매스미디어 마케팅을 중점으로 실시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1분기 모바일 게임의 TV광고 집행액 추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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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모바일 게임 시장은 ‘카카오톡’으로 대표되는 메신저
플랫폼을 바탕으로 네트워크상의 친구 초대나, 게임 간 크로스 프로모션 등 기존 이용자 풀을 활용한
이용자 확보를 중심으로 성장해왔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이용자의 증가세가 완화되고, 모바일 게임 이용자 또한 자연 유입이 줄어들며 기이용자 풀이 한계를 나타내는 상황에 다다랐습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맞추어, 최근의 모바일 게임 마케팅은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매스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게임 비이용자의 유입을 유도하는 전략이 강화되고 있으며, 특히 TV 광고를 중심으로 한 프로모션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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