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시장의 경쟁 심화와 선택적 집중 | 2016년 10월, 국정감사에서 한 의원은 네이버의 인터넷 기사 이용점유율¹이 55.4%로 시장지배적 사업자에 해당한다며 독과점을 우려하는 지적을 한 바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기업에 대한 정보검색 및 이용의 과도한 집중 즉, 여론 영향력이 한 곳으로 몰릴 수 있는 위험은 국민의 편익을 저해하고 한국의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정보통신기술) 경쟁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닐슨 미디어리서치에서는 TV, PC, Mobile 세 가지 디바이스 내 서비스를 공급하는 사업자의 이용점유율 을 분석하여 미디어 서비스 사업자는 디바이스 별 시장에서 얼마나 집중되어 있는지, 그들은 어떤 방법으로 서비스 전략을 세우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더불어 변해가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이용자들은 어떻게 미디어를 이용하는지도 분석하! 였습니다. more | - 그림1: TV, PC, Mobile 양적 성장 추이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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