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동영상의 크로스플랫폼 이용행태 |
오늘날 스마트폰으로 동영상¹을 시청하는 미디어 이용은 보편화된 모습입니다. 동영상 이용뿐만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음악, 전자상거래, 게임, 뉴스 등 모든 서비스들은 Mobile 디바이스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스마트폰의 활용은 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2017년 9월에 시행된 “Nielsen Korea 인터넷 이용자 모집단 추정조사”에 따르면 전체 추계인구 중 3-Screen(TV&PC&MO) 이용 비중이 약 65%, TV& Mobile only가 15.3%, PC & Mobile only 5.9%, Mobile only가 0.7%로 Mobile 매체의 이용² 비중이 전체 비중의 약 87%를 차지하며 스마트폰 이용의 보편화를 뒷받침 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도 스마트폰은 주된 소비의 창구입니다. Nielsen Korea 3-Screen 이용자의 스마트폰 전체 디바이스 이용자 수를 100%으로 봤을 때, 2017년 3분기의 동영상의 이용자 수는 전체 디바이스 이용자 수의 95%에 달하며 스마트폰은 영상 시청의 주 매체로서 기능하고 있으며 PC는 60%에 그쳤습니다. 방송동영상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도 스마트폰을 통한 소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토픽에서는 3스크린 데이터를 활용한 방송동영상의 Cross-Platform 이용행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용자 특성에 따라 어떻게 방송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mo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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