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ONTHLY TOPIC | 2018년 9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 1. PC 인터넷
2018년 9월 PC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은 추석 연휴로 인해 인터넷 접속 가용 시간이 감소하며 전월 대비 12.1% 하락한 1,071분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연령별로는 대부분 연령층에서 활동성 감소가 목격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30대에서 50대 초반 연령층의 이용시간이 전월 대비 15% 내외로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중/고등학생인 13~18세 연령층은 입시 관련 사이트 이용이 증가하며 평균 이용시간이 전월 대비 3.1% 상승하였습니다. more | - 전월 대비 PC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 (2018년 9월) - | |
FOCUS ON | 모바일 콘텐츠 분야의 차기 주자, 웹툰/웹소설, 영화, 오디오 서비스의 특성 및 이용패턴 분석 | 모바일 디바이스가 보급되면서 온라인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이 대폭 향상되었고 모바일은 전화, 문자 위주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에서 나아가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여가, 오락의 수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최근 모바일 앱 카테고리의 평균이용시간을 보면, 유틸리티/커뮤니케이션 카테고리는 감소세, 그외 대부분의 카테고리는 보합세를 보인 반면, 스마트폰이 대중적으로 보급된 2015년 이후에도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는 가장 널리 알려진 동영상 외에도 모바일 환경의 특수성에 의해 재발견되고 있는 제2, 제3의 콘텐츠 서비스가 있습니다. 현재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내 주요 서비스 중 동영상 앱은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약 80%가 사진, 음악, 오디오, 웹툰/웹소설, 영화 등의 다양한 콘텐츠 앱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모바일 시장에 진출한 기존 콘텐츠 사업자 및 중소규모 신생 사업자에 의해 출시되어 매월 이용자수, 이용시간의 등락을 보이며 시장의 다변화를 통한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more | - Mobile App 카테고리별 평균이용시간 및 엔터테인먼트 내 콘텐츠 App 비중/성과** - | |
BUZZWORD | 즐거운 콘텐츠 소비의 장, 유튜브의 매력속으로 | 모바일을 통한 동영상 콘텐츠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유튜브의 성장 속도가 거셉니다. 2018년 9월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유튜브를 이용한 추정 순이용자수가 약 3천 만 명에 육박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유튜브 이용 시간 역시 전년 동기 대비 +32%의 성장률을 보이며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금월 버즈 토픽에서는 사람들이 유튜브를 찾게 만드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생산하는 주체들이 주로 어떤 콘텐츠를 생성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이를 소비하는 이용자들이 어떤 콘텐츠에 반응하는지 2018년 10월 1일부터 7일까지 1주일간 닐슨 버즈워드에서 수집한 총 46만여 건의 콘텐츠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more | | ※ 내용에 관한 문의: Audience Insight팀- 전화: 02-2122-0165~8 / 팩스: 02-753-3761 / 이메일: ai@koreanclick.com |
RANKING | |
|
Copyright © 2018 The Nielsen Company, LLC. All rights reserved. | 내용에 관한 문의는 아래 연락처로 연락 바랍니다. 전화: 02-2122-7000 / 팩스: 02-753-3761 / 이메일: sales@koreanclick.com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셨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받지 않으려면 [수신거부] 버튼을 눌러주세요. 저작권 보호방침 및 데이터 활용 가이드라인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