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영화 소식 - 해운대 개봉 2주


지난 주 해운대 게시글수를 확인해 보니 커다란 증가추세는 보이지 않고 일정 수치가 유지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첫 주 증가 추이에 비해 지속적인 확산은 나타나지 않아 해운대의 흥행이 장기로 이어질 가능성은 적어진 듯 합니다.


* 데이터영화를 언급한 게시글을 전체 수집 게시글로 나눈 상대비중값
* 국가대표 영화 게시글 산출 조건 = 국가대표 단어 포함 게시글


비교를 위해 지난 수요일에 개봉한 국가대표 게시글 추이를 함께 뽑아보았습니다. 해운대의 개봉 첫 주 증가 추이는 국가대표에 비해 높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국가대표의 경우와 같이 개봉일 주간 증가율이 적은 것은 관객수 또한 적은 증가 추이를 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3주 추이를 살펴 보아야 하겠지요. 워낭소리의 경우에도 처음에는 적은 수치를 보였으니까요.

올 상반기 구전의 힘으로 성공한 워낭소리의 추이를 보면 개봉일 이후 구전의 상승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시글이 월요일에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 것도 워낭소리의 사례의 특이점입니다.


* 데이터영화를 언급한 게시글수
* 워낭소리 게시글 산출 조건 = 워낭 단어 포함 게시글


해운대의 게시글 추이가 바로 감소하지 않고 지속되고 있으므로 당분간 흥행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출발에 비해 증가 추이가 이어지지 않아 아쉬움이 남네요.


================================================================================================================================

영화 해운대가 지난 수요일 개봉후 좋은 출발을 하고 있습니다.




* 데이터 = 해운대 영화를 언급한 게시글을 전체 수집 게시글로 나눈 상대비중값
* 해운대 영화 게시글 산출 조건 = 해운대 단어 포함하고 {영화, 재난, 설경구, 하지원, 쓰나미} 단어중 하나 포함한 게시글


개봉일 이후 일요일까지 게시글은 급증하는 추세를 보였는데요. 흥행이 단기간에 끝나는 영화의 경우 개봉일 주간 이틀 정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감소하는 것과 대비됩니다이번주 감소 추이를 보이고 있으나 전주 증가 추이를 볼 때 다시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함께 이야기 되고 있는 영화로는 지난주인 7 22일부터 26일까지는 챠우가, 금주 들어 27, 28일경에는 국가대표와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국가대표는 개봉을 앞두고 시사회 및 홍보를 진행하고 있어 이 효과가 반영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마케팅 효과이외에 자연발생적 바이럴을 판단할 만큼 데이터양이 많지 않아 아직 주목할 만한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이고요.


이번주 해운대 데이터를 살펴보면 어느 정도 이야기가 확산되고 있는지 분명해 질 것 같아요. 다음주에 다시 데이터를 확인해 보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