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유선 웹 쿼리 점유 1위 ‘네이버’ 모바일 웹 쿼리 점유율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의 측정에 대한 활용이 드디어 가시화 되고 있군요!
개인적으로도 웹유저와 스마트폰유저의 비교분석이나 one source 연구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코리안클릭 CS팀의 활약이 앞으로 더욱 더 기대가 됩니다!!

----------------------------------------------------------------------------------------------------------------------
[기사전문. 컴퓨터타임즈, 2011년 10월 25일(화) 11:19:55, 이광재 기자

유선 웹 쿼리 점유 1위 ‘네이버’ 모바일 웹 쿼리 점유율은?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 실측 데이터 첫선

인터넷 미디어 리서치 전문 기관인 닐슨코리안클릭이 안드로이드 OS 기반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미터를 설치해 측정한 실측 데이터를 선보였다. 이는 기억에 의존하는 설문 방식이 아닌 스마트폰에 미터를 설치해 측정한 기계적 측정 방식으로 표본을 통해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의 행태에 대한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추정 가능해 사업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폰 이용자 필수 앱 ‘커뮤니케이션 앱’ 
닐슨코리안클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 스마트폰 이용자중 99.5%가 커뮤니케이션 목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폰을 통해 하루 평균 37.8분 동안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애플리케이션 이용시간의 30%에 해당하는 시간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스마트폰 또한 휴대폰과 동일한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활용되고 있으며 관련 애플리케이션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스마트폰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이용이 더욱 빈번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스마트폰 앱 카테고리별 이용행태

   

<자료 : 닐슨코리안클릭 모바일 행동 데이터(2011.9)> 
이용자 규모 기준 커뮤니케이션 앱 톱5는 메시지, 카카오톡, 마이피플, 이메일, 지메일이 차지했다. 메시지나 이메일은 과거에 지속적으로 이용했던 행태가 반영돼 이용율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카카오톡은 이용자의 자발적 설치가 필요한 상용앱으로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트 공유, 1:1 및 그룹채팅이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어 시장 선점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일평균 이용시간은 18.0분으로 커뮤니케이션 앱 중에서 이용시간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커뮤니케이션 앱 톱5 이용 현황

   

<자료 : 닐슨코리안클릭 모바일 행동 데이터(2011.9)>

모바일에서의 구글 검색 쿼리접유율 증가 
모바일 웹 이용행태를 살펴보면 네이버, 다음, 네이트, 티스토리, 싸이월드와 같이 유선 웹에서의 방문율이 높은 사이트들이 모바일 웹에서도 방문율이 높게 조사되었다. 이는 기존 유선에서 축적된 사용자 경험이 모바일 웹에서의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친 결과로 풀이된다. 반면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등은 모바일 웹에서 높은 이용도를 보이고 있어서 안드로이드 OS의 특성과 모빌리티에 의한 이용행태 변화가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 모바일 웹과 유선웹 사이트 도달률 기준 톱10

Rank

모바일 웹

유선 웹

1

naver.com

naver.com

2

google.com

daum.net

3

daum.net

nate.com

4

nate.com

tistory.com

5

tistory.com

cyworld.com

6

facebook.com

mk.co.kr

7

google.co.kr

joinsmsn.com

8

olleh.com

chosun.com

9

cyworld.com

hankyung.com

10

youtube.com

auction.co.kr

모바일 웹 검색 쿼리점유율(모바일 웹브라우저를 통해 발생한 검색쿼리만을 의미하며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한 검색쿼리는 제외)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검색 쿼리 점유율이 63.0%로 유선시장 지배력이 모바일 웹에서도 유지되고 있으며 다음 검색과 구글 검색이 2위와 3위로 쿼리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유선 검색 시장에서 0.3%의 쿼리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구글은(google.com) 모바일에서 14%의 쿼리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검색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모든 검색 서비스가 이뤄지는 국내 포털들과는 달리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검색 행위도 웹 브라우져를 통해 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 형태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모바일 웹과 유선 웹의 쿼리점유율 비교

   

앞서 살펴본 것처럼 스마트폰 디바이스의 특성이 반영되거나 활용 범위가 확장되면서 기존 유선 이용행태와는 다른 모바일 만의 특징적인 이용행태가 나타나고 있으며 유선 인터넷 시장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장이 등장하고 있다.

2011년 9월 현재 1800만명 가량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 만큼 향후 시장 규모의 성장이 예정돼 있고 유선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신규 서비스의 등장이 계속 되고 있어 시장 내 관련 사업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