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블로그가 등장한 이래 정보의 생산, 공유, 소비 각 측면에서 많은 변화가 나타났고, 웹 페이지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하이퍼링크를 짧은 URL로 축소해주는 단축 URL 서비스가 등장하였습니다. 단축 URL 서비스는 140자 기반의 마이크로블로그에 적합하도록 모든 URL을 15자 내외로 줄여주며, 글쓰기에 제한이 있는 마이크로블로그 내에서 웹 페이지 링크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단축 URL이 마이크로 블로그 내에서 정보 유통의 가교 기능을 수행함에 따라 주소를 줄여주는 기능 이외에도 주소를 클릭한 사용자들의 컴퓨터 환경이나 시간 등을 수집하여 통계로 제공¹ 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마케팅 활용 자료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단축 URL 서비스의 성장은 마이크로블로그의 확산에 의존적인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 마이크로블로그는 정보 네트워크를 표방하며 외부로부터의 정보 유입이 가능한 오픈 플랫폼 형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SNS 애플리케이션이나 메타 서비스, 소셜 댓글 등 관련 서비스가 등장한 이후, 단축 URL 서비스 또한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의 기본 기능으로 포함되면서 단축 URL 서비스의 이용이 보편화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비틀리(bit.ly)가 있고 각 포털 사업자들도 단축 URL 서비스를 런칭 또는 인수하여 단축 URL 서비스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구글의 goo.gl, 다음의 durl.me, 네이버는 최근 베타 서비스 중인 me2.do가 있습니다.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