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방송통신위원회가 집계한 국내 이동통신 3사 스마트폰 가입자는
2,479만 명으로, 전체 이동전화 가입자의
47.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올 상반기 안에 50%를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휴대폰은 음성통화, SMS와 같은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미디어에서 기술과
문화를 매개로 하는 개인 컨버전스 미디어로 기술적 차원의 진화를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진화는 PC 기반 SNS에 대한 사용자의 긍정적 경험과 결합하여 모바일 SNS에 대한 활용적 차원의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 사업자는 모바일 SNS 이용 인구의 빠른 확보를 위해 자사의 기존
경쟁력을 모바일 SNS에 주입하려는 시도를 하ꡍ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싸이월드’는 PC에서의 경쟁력과 인지도를 바탕으로 모바일로의 시장확장을 시도하였으며, ‘카카오스토리’는 적극적인 ‘카카오톡’ 사용자 유입 전략으로 시장 진출 초기부터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틱톡’의 ‘구름’, ‘마이피플’의
‘오픈채널’, ‘구글플러스’의 ‘서클’과 같이 SNS 중
기존 인맥을 강화하는 결속형 SNS 시장의 사업자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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