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추석, 신학기, 연말연휴… 특정 시즌에 온라인을 달구는 ‘핫 버즈’가 궁금하다면?

닐슨코리아의 “Seasonal Buzz Tracking”서비스

 

PC,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디지털 소비자 (Digital Consumer)’들이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오프라인 소비자보다 평균 30% 더 많이 지출하는파워 컨슈머이자, 블로그와 SNS 채널을 통해 자신들의 구매 경험을 활발하게 확산시키는빅 마우스로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디지털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쇼핑 행태를 좀 더 다각적이고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툴이 필요하며, 닐슨코리아는 시즌별 디지털 소비자들을 들썩이게 하는 온라인 버즈를 분석하는 “Buzz Seasonality Tracking”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5월 가정의 달, 7월 휴가 시즌, 12월 연말 시즌매 시즌마다 디지털 소비자들의 몸과 마음을 뜨겁게 달구는핫 키워드는 무엇이며, 특정 시즌을 겨냥한 프로모션 전략은 소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닐슨코리아는 그 답을 알고 있습니다

 

 2013년 추석을 준비하는 우리들의 자세

 – 지난 2012추석과 관련된 온라인상 핫 버즈(Hot Buzz)’ 들여다보기  


2013년 추석을 앞두고, 지난 2012년에는 온라인 이용자들은 추석을 맞이하여 어떤 버즈를 많이 생성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 추석과 함께 자주 언급되는 여행’, ‘외식’, ‘명절 장보기에 대한 버즈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추석및 추석 언급 버즈량

(분석기간 : 2012 8 28~ 10 28)



여행업계, ‘황금 연휴추석에 황금 특수기대할만해

2012년에는 추석을 한달 앞둔 시점부터여행에 대한 버즈량이 늘어났습니다. 황금연휴기간 동안 여행 수요가 증가하여 여행 버즈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분석 됩니다. 긴 추석연휴 덕분인지 해외 장기여행객들이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장기불황 속에도 여행상품과 항공권이 모두 동이 났다고 하는 것을 보니 여행업계에서는 올해에도 추석특수를 톡톡히 누릴 듯 합니다.

추석 장보기 1주일 전에 관심 폭발

온라인 이용자들은 8월 말부터 추석에 대해 언급하기 시작하며, 추석 장보기와 관련하여 추석 1주일 전에 가장 많은 버즈량이 생성되었으며, 이후 감소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추석 연휴에 고향을 내려가지 않거나 차례를 지내지 않는 가구의 영향으로 연휴 동안 음식을 준비하는 장보기에 대한 언급이 12%를 차지하였습니다.

추석 연휴 기간 중 외식관련 버즈량 증가

외식과 관련된 버즈는 추석 연휴 기간 중에 증가하였습니다. 혼자 명절을 보내거나 편리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외식을 선호하는 현상이 반영 된 것으로 보입니다. 덕분에 추석 당일에도 정상영업을 하는 외식 업체들이 많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데이터 산출기간 : 2012 8 28 – 9 28)


한편, 추석과 관련하여 온라인 상에서  선물’, ‘이벤트’, ‘추석선물세트가 가장 많이 검색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친지 가족들과 선물을 주고 받는 추석 전통 관습 덕분인 것으로 분석되며, 제조사나 유통사에서도 추석맞이 할인 이벤트 등을 진행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닐슨코리아의 최근 조사 결과에 의하면 한국 소비자의 10명 중 9명은 추석 선물을 준비한다고 하는데요, 침체된 경기에 추석 특수활기를 불어넣어주는 추석 선물 시장의 파워를 보여주는 결과인 듯합니다.

추석특집 TV 프로그램을 챙겨보거나 추석 영화 관람을 하는 사람 등도 많은 관계로, ‘추석특집 (9)’,’ 영화(18)’도 높게 랭크되었습니다.

다가오는 2013년 추석을 앞두고  추석 특수를 겨냥한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닐슨코리아의 Seasonal Buzz Tracking에 관련하여 버즈워드팀과 상의해 주세요. 추석 시즌에 디지털 소비자들이 무엇에 주목하고 무엇을 계획하고 있는지, 그 답을 알고 있습니다.

 

닐슨 버즈워드 서비스란?  

 

소비자 인지도 및 선호도, 영향 소비자 및 주요 이슈 등 마케팅 관련 분석

여론추이, 화제 확산 및 주요 영향 사이트 등 여론 분석

관심도 상승, 참여 사이트 및 부가 화제 등 캠페인 성과 분석

연구 프로젝트를 위한 심층 데이터 분석 

트래픽, 검색, 온라인 구전 데이터가 통합된 브랜드 가치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