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이케아 한국 상륙의 서곡

스웨덴의 브랜드로 유명한 이케아가 올해 말 한국에 상륙 예정입니다. 이케아는 가구를 산 소비자가 직접 조립을 해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케아 인기의 요인으로는 실용적인 디자인, 저렴한 가격, 그리고 인테리어를 체험할 수 있는 매장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이런 매력으로 인해 DIY 가구라는 불편함과 내구성이 없다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가구 시장을 평정했는데요, 이러한 이케아가 올해 말 광명에 매장을 열게 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 동안 한국에는 매장만 들어오지 않았다 뿐이지, 이케아의 가구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은 이케아 공식 사이트와 아마존과 같은 사이트를 통해 해외 직구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ikea.com의 방문자는 과거부터 꾸준히 있어왔는데요, 올해 초 드디어 한국 공식 홈페이지가 오픈되면서 ikea.kr은 ikea.com 순방문자수의 약 70%에 달하는 방문자가 매월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ocial Media 상의 버즈량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꾸준히 이케아에 대한 온라인상의 언급은 있어왔으나 한국 상륙과 관련된 기사가 게재될 때마다 온라인 이용자들이 들썩이는 모양새 입니다. 먼저 2013년  8월 1일 이케아 한국 1호점 건축허가 승인 기사가 발표되면서 Social Media와 Traditional Media가 증가했습니다.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던 이케아의 버즈량은 2014년 3월 12일 쇼룸 "헤이, 홈"을 가로수 길에 런칭하면서 다시 한번 2013년 8월의 버즈량을 넘어섰으며, 2014년 5월 29일 일부 제품의 가격 공개 및 롯데 유통에 건물 일부 임대 소식이 발표되면서 월간 버즈량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의 온라인 이용자들은 이렇게 이케아 뉴스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요, 이케아와 관련된 여러 화제 중 어떠한 것에 가장 관심이 있을까요? 버즈워드의 워드 클라우드를 통해 살펴보았을 때에, 사람들은 주로 이케아의 가격과 디자인, 이케아 상품을 사용한 인테리어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었으며 그 밖의 침대, 책상 등 이케아에서 판매하는 가구의 종류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이케아와 함께 주로 언급되는 상위 키워드의 동시 언급률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013년 1월부터 2014년 8월까지 이케아를 언급하는 소비자들 중 20%는 가격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미 해외 직접 구매를 하고 있던 소비자들 및 중고 물품을 거래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케아 제품을 얼마에 샀는지, 또는 중고로 팔 경우 얼마에 거래가 가능 한지 등에 대한 논의로 인해 가격이 언급되고 있었을 뿐 아니라, 2014년 5월 이케아에서 일부 제품 예정 가격을 공개한 것의 영향으로 가격에 대한 언급이 많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이케아의 디자인이 9.5%를 차지하여, 이케아의 강점으로 꼽히는 가격과 디자인에 대해서 온라인상의 소비자들 역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광명 매장 오픈에 대한 뉴스 확산의 영향으로 매장(9.1%)이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상대적으로 언론에서 많이 보도되었던 한국 가구 업계에 이케아가 미칠 영향 및 우려에 대한 언급률은 2.5%에 그쳤는데요,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국내 가구 시장에 대한 전체적인 관심 보다는 이케아라는 브랜드 자체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이케아 한국 1호 매장의 오픈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가구 시장과 소비자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요, 이케아의 한국 진출이 한국 가구 시장에는 새로운 자극이 되고, 소비자들에게는 가구 선택권을 넓혀주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