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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슨 코리안클릭] 뉴스플래시-10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News Flash

November 25, 2014

 


Monthly Topic

10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10월은 3(개천절) 9(한글날) 공휴일로 인한 트래픽 하락 요인에도 불구하고, 전월 추석연휴로 인해 감소하였던 활동성이 회복되며 전체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이 전월 대비 6.7% 상승하였습니다. 전 연령대의 활동성이 상승한 가운데, 특히 13~18세 연령층의 인터넷 이용시간이 9월 대비 17.2% 상승하여 가장 높은 증가폭을 보였으며, 19~24세 대학생층은 중간고사 학사일정으로 0.5% 보합세를 나타내었습니다.

- 전월 대비 PC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 (2014 10) -

10월 월간 평균 방문 사이트 개수도 10월 인터넷 사용시간 증가와 동반 상승해 전월 대비 2.9% 늘어 월간 1인당 평균 51.1개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대 대학생층은 중간고사 학사일정으로 인해 사이트 방문개수가 하락하였습니다. more

 

Focus On

사이버 검열 논란으로 촉발된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이용행태에 대한 재해석

1. 사이버 검열 및 감청 이슈의 점화

‘사이버 검열’ 논란은 지난 9월 검찰이 사이버상 명예훼손 전담팀을 신설하고 수사 범위를 개인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영역으로 확대하는 것을 시사하는 수사 방침을 밝히면서 촉발되었으며, 다음카카오 측이 검찰 요청에 협조한 것을 시인하면서 확산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사용자는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불만을 나타내면서 국내 수사권이 미치지 않는 외산 메신저 ‘텔레그램’에 주목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톡 이용자가 텔레그램으로 ‘사이버 망명’한다는 뉴스가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토픽에서는 '사이버 검열 및 감청 논란'으로 인해 카카오톡 이용자가 실제로 텔레그램으로 이탈했는지의 여부를 살펴보면서, 기존의 현상 해석의 타당성에 대해 데이터 검증 차원의 분석을 시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구문제 1. ‘사이버 검열 및 감청 논란’으로 카카오톡 이용자가 실제로 감소하였는가.
연구문제 2. 텔레그램, 사이버 망명 vs. 사이버 호기심인가.

2.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메신저 이용행태 변화에 대한 실증분석

(1)
사이버 검열 논란, 그 중심에서 급부상한 ‘텔레그램

2014 9월과 10월 동안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모바일 주간 이용자 추이는 9 15일 주간 텔레그램 이용자가 4만 명에서 10 13일 주간 172 만 명으로 증가한 모습입니다. 단 시간 내 텔레그램 이용자 급증 현상은 카카오톡 이용자가 텔레그램으로 ‘사이버 망명’ 한다는 기사를 대량 생산하였고 카카오톡의 대안 메신저인 듯한 인식으로 확산되었습니다. 그러나 10 13일 주간 이후부터 텔레그램 이용자는 155만명에서 117만명, 113만명으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more

- 모바일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주간 추정 순이용자수 추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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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elsen Buzzword

편의점 도시락의 폭풍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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