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갤럭시S6 출시 이후 SNS의 반응은?

삼성전자의 갤럭시S6 S6엣지가 출시된 지 한 달이 되었지만 순항중인 글로벌 시장과 달리 국내 휴대폰 시장 분위기는 대대적인 홍보전에도 불구하고 차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갤럭시S6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소셜미디어 분석 결과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구매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는 평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통사의 직판을 제외한 대리점을 통한 개통물량이며, 망임대 알뜰폰 가입자를 포함한 수치임.

*MNP : (Mobile Number Potability) 번호이동성  <출처 : ATLAS Mobile Index>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에서 발간한 ‘2014 국내 휴대폰 판매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월별 휴대폰 판매량 가운데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이 시행된 10월 휴대폰 판매량이 75만대로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나마 11월 애플이 아이폰6를 출시하면서 12 150만대선으로 회복되었고 아이폰6는 출시 이후 올해 2월까지 월 평균 30만대를 팔면서 월 신규 개통 점유율도 20-30%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S6’‘S6 엣지는 현재 최고의 핸드폰 중 하나로 호평 받는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시장 반응은 미지근합니다. 업계에선 단통법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으나,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확보한 이이폰6는 이러한 시장 상황을 비껴가며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매니아 성향과 스크린 사이즈의 혁신적 변화 요인이 동시에 영향을 미쳐 기존 아이폰 사용자의 상당수가 아이폰6로 기변교체를 단행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스마트폰 iOS 이용자 현황- 연령대별 추이>


사용자의 충성도는 높으나 니치마켓으로 평가되는 아이폰의 기변교체 수요 규모는 지난 몇 년간의 반복적 경험으로 예측이 가능한 영역이었습니다. 닐슨 코리안클릭이 수행한 모집단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이폰의 충성 고객계층은 성*연령별 집단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아이폰 주 이용자 그룹은 스마트폰 교체주기가 비교적 짧은 20대가 핵심 마켓으로 조사된 반면, 안드로이드 폰은 40대가 최대 사용자 집단으로 확인됩니다. 그런데, 아이폰 핵심 마켓인 20대의 아이폰 사용자 규모가 아이폰6가 출시된 후 급증하여 안드로이드 사용자에서 아이폰으로 전환한 대체 수요가 발생되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스마트폰 보급이 일정 수준에 도달한 현재의 시장은 신규 보다 교체 중심으로 기변수요가 창출되는데, 단통법에 의해 전반적으로 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아이폰 사용자의 아이폰6 기변교체 수요는 전작과 유사한 수준이거나 소폭 증가된 것으로 추정되나 교체주기가 짧은 20대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기변 수요가 스크린사이즈가 혁신된 아이폰6로 몇 개월 앞서 흡수되면서 적극적 기변 교체 수요가 갤럭시 S6 출시 시점에는 위축되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갤럭시S6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과 반응이 소셜미디어에서는 어떠한지 버즈워드를 통해 접근해보겠습니다.


갤럭시S6에 대한 버즈량은 출시 전부터 미미하게 언급돼 왔지만 공개 행사와 관련된 기사가 게재될 때마다 소셜미디어에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삼성전자가 31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한 삼성 언팩행사에서 갤럭시S6를 처음 공개하자 성능과 디자인에 대한 의견 공유가 폭주해 버즈량은 월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3 24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15 F/W 서울패션위크에서도 갤럭시S6가 선보이면서 기사 수가 버즈량을 넘어섰습니다. 이후 4 10일 공식 출시하면서 다시 한번 버즈량이 상승하였고 구매자의 후기가 공유되면서 지속적으로 버즈량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갤럭시S6의 관심도는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어떠할까요


                   *분석기간 : 제품 출시 2개월 전 ~ 출시 후 1개월 후


소셜미디어에선 아이폰6’에 대한 관심도가 다른 스마트폰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분석기간 동안 버즈량을 비교한 결과, 갤럭시S6 버즈량은 아이폰6와 비교했을 때 약 4분의 1 수준에 그쳤습니다. 이전 제품인 갤럭시S5와 비교 시에는 58% 이상 버즈량이 증가했으나, 갤럭시S6는 아이폰6와의 상대 점유율을 비교해 보았을 때에 25%그치는 등 갤럭시S6에 대한 소셜미디어 내 관심도는 아이폰6보다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갤럭시S6에 대한 센티멘트는 아이폰6와 비교해 긍정적, 부정적 메시지 모두 각각 4%p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업계 최초로 선보인 1600만 화소 카메라에 대한 온라인 반응은 호의적이었고 메탈()과 유리 소재의 일렉트릭 블루, 샴페인골드 색상에 대해서도 만족감을 나타내었습니다. 새롭게 도입된 터치기반 지문인식 기능, 한 손에 딱 들어오는 적당한 크기와 그립감은 기존 갤럭시 유저에게는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습니다.



반면 디자인을 중요시 하다 보니 ‘일체형 배터리와’와 그리고 확장 가능한 ‘메모리 카드 슬롯’ 빠져서 다소 아쉬운 기능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과 빠른 배터리 소모, 지문이 생기는 광택소재 에 대한 부정적인 버즈도 발생하였습니다.


<갤럭시 S6 vs. 아이폰6 Sentiment>

                    * Automated Sentiment의 경우 약 70%의 긍부정 트렌드를 따라감.

 

워드클라우드를 통해 확인해 보니 상위 키워드에 케이스가 선정된 점이 눈에 띕니다. 기존 갤럭시S 시리즈 보다 화려한 색감과 디자인을 자랑하는 제품이니만큼 온라인 이용자들은 이에 적합한 투명한 스마트폰 케이스를 고민하거나 무선충전 기능을 지원하는 무선충전 패드를 어디에서 구매하면 좋을 지 등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속성에 대한 동시 언급률은 어떠한지 아이폰6와 비교하며 조금 더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분석기간 : 제품 출시 2개월 전 ~ 출시 후 1개월 후


갤럭시S6를 언급하는 소비자는 가격과 구입에 대해서 가장 많이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시 이후 구매를 고려하고 있던 소비자들이 단통법 실행 이후 부담되는 가격으로 인해 핸드폰 보조금은 얼마나 되는지, 중고폰 보상제는 얼마나 보상받을 수 있는 지 등에 대한 논의로 인해 가격과 구입에 대해 언급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관련된 정보가 블로그와 카페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산되면서 언급되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아이폰6의 경우 사전 예약 주문을 하거나 예약 후 장시간 출시를 기다리는 이용자의 게시글 영향으로 예약에 대한 언급이 많았습니다. ‘사상 최대라는 수식어에 걸 맞는 예약 주문율을 기록했고 현재까지도 안정적인 판매가 이어가고 있는데 단통법에 의해 상대적으로 보조금이 낮아지면서 같은 값이면 아이폰을 사겠다는 소비자 의견도 많았습니다. 또한, 구입 시 고려사항 중 하나로 중고폰 보상제도를 꼼꼼히 챙기면서 온라인 이용자들과 이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었습니다. 교체주기가 짧은 20대 스마트폰 사용자는 중고폰 Resale value를 고려해서 아이폰을 선택하는 사례가 있어 단통법 하에서 20대가 오히려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단통법과 관련한 버즈량 변화를 살펴본 결과 지난해 10월 법 시행 이후 일시적으로 버즈량이 상승했지만 점차 소강상태로 접어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화된 시장 규제로 소비자 불만이 증가하는 등 시장이 활기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예전에는 핸드폰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었지만 단통법 시행 이후엔 모두 비싸져 살 엄두가 안난다는 의견이 온라인에서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갤럭시S6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나 일단은 좀 더 기다렸다 구매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소비자의 관심은 다시 아이폰6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의 중고가 시세가 상대적으로 높은 점도 아이폰에 대한 충성도를 강화시키는 요인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국내 스마트폰 교체시장의 경쟁은 더욱더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달 28일 출시된 LG G4의 경우도 단통법의 영향으로 인해 갤럭시S6의 유사한 경로를 따라가면서 낮은 판매율을 기록할 거란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단통법 하에서 위축된 수요는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만으로는 회복될 수 없습니다. 직접적인 가격혜택을 제공하지 못할 경우 아이폰6의 사례에서 보듯이 Resale value 등 간접적이지만 실질적 가격혜택이 소비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