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쇼핑 보편화에 따른 소비자 구매 행동 패턴의 변화 |
1920년대 미국의 경제학자 롤랜드 홀(Rolland Hall)이 발표한 구매행동 이론 ‘AIDMA: Attention(주의), Interest(흥미), Desire(욕구), Memory(기억), Action(구매)’은 매장에 방문하는 소비자의 주의를 끌어 흥미를 느끼게 하고 갖고 싶은 욕구는 구매 행위로 이어진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고 검색 서비스가 보편화됨에 따라 소비자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포털 사이트, 가격비교 및 리뷰 사이트, 쇼핑몰 사이트 등에서 상품의 기능/성능/가격 등을 자발적으로 탐색하는 단계가 추가되면서 진화된 구매 의사 결정 과정 모델인 ‘AISCEAS’로 발전하였습니다. |
- 소비자 구매 행동 과정 - |
|
|
Attention(주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제품/서비스와 접촉함 |
|
Interest(흥미):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제품/서비스에 흥미를 가지게 됨. |
|
Search(검색): 흥미를 가진 제품/서비스를 인터넷을 통해 상세 정보를 취득함. |
|
Comparison(비교): 인터넷을 통해 유사 상품/서비스 특징, 가격, 기능 등을 비교함 |
|
Examination(검토): 상품/서비스와 구입 쇼핑몰을 검토함. |
|
Action(구입): 상품/서비스와 구입 쇼핑몰을 결정하여 구매함. |
|
Share(정보공유): 구입한 제품/서비스 사용법, 특징 등을 블로그/게시판 등에 공유함. | | |
최근에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연속적 상호작용(Continued Interactivity)이 가능한 Mobile 디바이스 이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상황과 맥락에 적합한 디바이스를 선택적으로 사용하며 끊김 없이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이러한 디바이스 확장은 PC와 Mobile을 넘나들며 ‘검색’을 기반으로 ‘블로그/카페’를 통한 정보 및 이용자 평가 수집, ‘가격 비교’를 거쳐 쇼핑몰로 진입하는 기존의 정형화된 탐색 패턴에 변화를 주고 있으며, 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을 재검증하는 행동 패턴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mor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