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닐슨 코리안클릭] 뉴스플래시-7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Nielsen Koreanclick

News Flash

AUGUST 25, 2015

 

Monthly Topic

7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1. PC 인터넷

7
PC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전월과 동일 수준을 유지한 1,548분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연령별로는 여름 방학이 시작된 학생층을 중심으로 평균 이용시간이 상승하였고, 특히 13~18세 연령층에서 평균 이용시간이 19.1% 로 증가폭이 크게 나타났습니다. 그 외 30대 후반 연령을 제외한 중장년층에서는 7월 말 여름 휴가의 영향으로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이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전월 대비 PC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 (2015 7) -

7월 월간 평균 방문 PC 웹사이트 개수는 전월 대비 1% 증가한 48.4개로 조사되었습니다. 평균 이용시간과 동일하게 방학 기간 중 활동성이 향상된 24세 이하 학생 연령층을 중심으로 방문 사이트 개수 증가폭이 크게 나타났습니다. more

 

Focus On

Mobile 쇼핑 보편화에 따른 소비자 구매 행동 패턴의 변화

1920년대 미국의 경제학자 롤랜드 홀(Rolland Hall)이 발표한 구매행동 이론 ‘AIDMA: Attention(주의), Interest(흥미), Desire(욕구), Memory(기억), Action(구매)’은 매장에 방문하는 소비자의 주의를 끌어 흥미를 느끼게 하고 갖고 싶은 욕구는 구매 행위로 이어진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고 검색 서비스가 보편화됨에 따라 소비자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포털 사이트, 가격비교 및 리뷰 사이트, 쇼핑몰 사이트 등에서 상품의 기능/성능/가격 등을 자발적으로 탐색하는 단계가 추가되면서 진화된 구매 의사 결정 과정 모델인 ‘AISCEAS’로 발전하였습니다.

- 소비자 구매 행동 과정 -

Attention(주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제품/서비스와 접촉함

Interest(흥미):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제품/서비스에 흥미를 가지게 됨.

Search(검색): 흥미를 가진 제품/서비스를 인터넷을 통해 상세 정보를 취득함.

Comparison(비교): 인터넷을 통해 유사 상품/서비스 특징, 가격, 기능 등을 비교함

Examination(검토): 상품/서비스와 구입 쇼핑몰을 검토함.

Action(구입): 상품/서비스와 구입 쇼핑몰을 결정하여 구매함.

Share(정보공유): 구입한 제품/서비스 사용법, 특징 등을 블로그/게시판 등에 공유함.

최근에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연속적 상호작용(Continued Interactivity)이 가능한 Mobile 디바이스 이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상황과 맥락에 적합한 디바이스를 선택적으로 사용하며 끊김 없이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이러한 디바이스 확장은 PC Mobile을 넘나들며 ‘검색’을 기반으로 ‘블로그/카페’를 통한 정보 및 이용자 평가 수집, ‘가격 비교’를 거쳐 쇼핑몰로 진입하는 기존의 정형화된 탐색 패턴에 변화를 주고 있으며, 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을 재검증하는 행동 패턴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more

 

Ranking

PC 웹사이트 순위 (2015.7), Mobile 웹사이트 순위 (2015.7), Mobile 애플리케이션 순위 (2015.7)

 

Nielsen Buzzword

애플워치 출시 이후 SNS 반응은?

웨어러블 기기는 몸에 차고 다니는 스마트 기기를 의미합니다. 안경, 팔찌, 시계 등 다양한 형태로 착용할 수 있어 스마트폰 처럼 들고 다니던 스마트 기기에서 한 단계 발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중 시계, 팔찌와 같은 손목형 웨어러블 기기는 스포츠, 레저 활동 등에 활용하기 쉽고, 문자메시지(SMS), e-메일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최근 들어 크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애플워치가 출시되면서 손목형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지난 6 26일 공식 판매가 시작돼었지만 애플은 아직 공식적으로 애플워치 판매량을 공개하지 않으면서 일각에서는 애플워치 판매량이 당초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요.

애플워치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과 반응은 어떠한지 버즈워드를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more

애플워치 출시 후 관련 버즈량 급증

내용에 관한 문의는 닐슨 코리안클릭 cs3팀으로 연락 바랍니다.
전화: 02-2122-0165~8 / 팩스: 02-753-3761 / 이메일: cs3@koreanclick.com

 

닐슨 코리안클릭

내용에 관한 문의는 아래 연락처로 연락 바랍니다.
전화: 02-2122-7000 / 팩스: 02-753-3761 / 이메일: sales@koreanclick.com
저작권 보호방침 데이터 활용 가이드라인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셨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받지 않으려면 [수신거부] 버튼을 눌러주세요.
Copyright
Nielsen KoreanClick.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