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정용 무선 청소기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졌습니다. 과거 무선 청소기는 유선 청소기와 함께 사용하는 보조 청소기로써의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그러나 올 하반기 들어 유선 청소기에 비견할만한 성능을 갖춘 국산 프리미엄 무선 청소기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코드를 연결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과 함께 개선된 성능을 무기로 국내 진공 청소기 시장에서 무선 청소기의 입지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모터가 손잡이 부분에 달려있는 상중심 무선 청소기에 대한 구매가 급증했습니다. 전자제품전문 쇼핑몰인 전자랜드에 따르면 2014년도 이후 유선 청소기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데 반해, 상중심 무선 청소기는 꾸준히 증가해 올해 들어 40%대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됩니다. 오픈마켓인 G마켓에서도 올해 7월 25일부터 24일까지 한 달간 프리미엄 무선 청소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92% 급증했습니다.
이 같은 무선 청소기에 대한 관심은 소셜 미디어에서도 확연히 드러납니다. 2017년도 하반기에 무선 청소기가 언급된 게시글 수는 전년과 비교해 89%나 증가했습니다. 이는 청소기 언급량의 증가(64%)와 비교했을 때도 두드러지는 수치입니다. 이는 국내 제조사에서 신제품을 출시하며 클럽, 블로그를 통한 체험후기(소문내기) 이벤트를 실시하고, SNS를 통해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젊은 층부터 주부들을 공략한 다양한 소셜 이벤트를 진행한 영향이 큽니다.
금월 버즈 토픽에서는 무선 청소기에 대한 사람들의 주된 관심사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 같은 현상을 견인한 국내외 제조사들의 주요 터치포인트를 비교 분석했습니다. 먼저 2017년도 무선 청소기와 함께 언급된 주요 키워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출처: 닐슨 버즈워드, 무선 청소기 연관 키워드, 2017.01.01 ~ 2017.10.31]
무엇보다도 청소기의 주된 기능인 ‘흡입력(13,422회)’에 대한 언급이 가장 많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선 청소기는 유선 청소기에 비해 흡입력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실제로 무선 청소기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네이버지식인이나 생활/가전제품 커뮤니티에서 사용이 편하기는 해도 흡입력이 괜찮을지에 대해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불어 먼지, 머리카락, 과자 부스러기 외에도 ‘미세먼지’까지 흡입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음으로 무선 청소기의 지속가능시간과 직결되는 ‘배터리(9,017회)’가 많이 언급됐습니다. 무선 청소기는 사용 중간에 배터리가 다 돼 꺼질 경우, 재충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다는 반응이 주를 이룹니다. 이에 맞춰 제조사들은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들의 향상된 배터리 성능을 강조하고, 배터리의 잔량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등 무선 청소기의 짧은 배터리 수명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소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같은 성능▫기능 외에, 여전히 비싼 ‘가격(5,452회)’에 대한 장벽이 존재합니다. 특히 프리미엄 무선 청소기의 판매가는 100만원을 웃돌기도 합니다. 때문에 고도의 성능과 편리한 기능을 감안하더라도 ‘가성비(885회)’ 측면에서 선택하기 어렵다는 반응입니다. 때문에 성능과 기능은 다소 떨어지더라도 ‘저렴한(2,084회)’ 제품을 찾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뒤이어 단순히 청소만을 위한 도구가 아닌 인테리어 효과까지 고려한 ‘디자인(3,317회)’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요 무선 청소기 제조사 별 소셜 미디어 내 관심도를 확인하고, 무선 청소기의 주요 속성 별 키워드의 비중을 확인했습니다.
[출처: 닐슨 버즈워드, 2017년도 신제품 모델명 포함]
무엇보다도 LG전자의 무선 청소기에 대한 관심도가 올 하반기 들어 급증한 것이 눈에 띕니다. LG전자는 올 6월 신제품 ‘코드제로 A9’를 출시하며 소셜 미디어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품평회, 댓글 이벤트, 한줄 아이디어 공모전, 영상공유 미션 등의 다양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쳤습니다. 특히 ‘맘스클럽&맘스홀릭베이비’와 함께 주부들을 겨냥한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올 9월 파워건 VS8000 출시를 기점으로 게시글수가 급증했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체험후기(소문내기) 이벤트를 비롯해, ‘맘스클럽&맘스홀릭베이비’와 함께 주부들을 겨냥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일부 탄창처럼 생긴 배터리 디자인이나 스타워즈 에디션 출시에 대한 게시글도 확인됩니다. 다이슨의 경우 V8 앱솔루트 모델과 관련해 꾸준히 언급되고 있으며, 직구와 관련된 게시글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한편, 올 8월 tvN ‘효리네 민박’에 등장한 다이슨 무선 청소기의 영상을 공유하는 이벤트를 실시해 트위터를 중심으로 확산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어서 제조사 별로 회자된 무선 청소기의 주요 속성 키워드의 비중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출처: 닐슨 버즈워드, 2017.01.01 ~ 2017.10.31]
3사 모두 제품 고유의 성능과 관련된 키워드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앞서 ‘흡입력’, ‘배터리’는 사람들이 무선 청소기와 함께 언급하는 Top 1, 2 키워드인 것으로 확인된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제조사별로 제품의 핵심 속성을 잘 파악하고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이슨(Dyson)의 경우 ‘가격(25%)’이 차지하는 비중이 국내 제조사와 비교해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이슨은 국내에서 90~100만원대로 고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소셜 미디어에서는 해외직구로 다이슨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공동구매 형식으로 제품을 구매하는가 하면, 개인적으로 구매하는 사람들을 위한 면세범위와 세관통관 가능여부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다이슨을 모방한 ‘차이슨(357회)’을 찾는 사람들도 다수 존재합니다.
LG전자는 ‘길이조절(3%)’과 관련된 게시글의 비중이 소폭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SNS를 중심으로 코드제로 A9 제품의 영상 공유 이벤트를 진행한 영향으로 확인됩니다. 관련하여 일부 사용자의 후기 글을 확인한 결과 이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확인돼, 길이조절이 제품의 핵심 기능은 아니지만 사용 측면에서 편의성과 직결되는 주요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전반적으로 무선 청소기의 주요 속성 키워드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특히 ‘흡입력(43%)’에 대한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데, 이는 올 9월 출시한 파워건 VS8000과 관련하여 ‘강력한’, ‘파워풀한’, ‘압도적인’, ‘놀라운’, ‘뛰어난’, ‘강한’ 등의 키워드를 통해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의 핵심 성능인 흡입력을 적극 강조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와 같이 국내 무선 청소기 시장에 성능과 편의성을 모두 잡은 다수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자사 제품의 차별화된 속성을 소비자에게 잘 인식시켜 가격 장벽을 극복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아가 무선 청소기가 가성비 측면에서 유선 청소기에 우위를 점한다면 무선 청소기의 입지가 더 빠른 속도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거 무선 전화기가 유선 전화기를 대체했듯이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