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2018년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키워드 분석


지난 13일 인스타그램은 2018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키워드들을 공개했습니다. 그 결과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패션, 음식, 육아, 여행, 반려동물, K-pop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시태그 키워드는 단어에 해시태그 기호(#)를 붙인 것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콘텐츠를 주제 별로 모아주는 검색어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점차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개인 계정 기반의 마이크로블로그 뿐만 아니라 포털블로그, 포털카페, 지식검색사이트, 전문사이트 등 소셜 미디어 전반에 걸쳐 콘텐츠의 핵심적인 내용을 대변하는 장치로써 기능하며 이른바 해시태그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림1. 해시태그 키워드로 살펴본 2018년 인스타그램 주요 카테고리]

이에 본 버즈 토픽에서는 2018 1 1일부터 11 30일까지 인스타그램에서 수집된 전체 게시글 중 일간 빈도수 기준 1천회 이상의 키워드를 대상으로, ‘패션’, ‘음식’, ‘육아’, ‘여행’, ‘반려동물과 함께 헬스/건강뷰티를 포함한 총 7개의 카테고리 별 고()빈도 해시태그 키워드를 분석했습니다. 이를 통해 인스타그램에서 사람들이 어떤 순간을 가장 많이 포착하고 공유하는지 확인했습니다.

 

1. 패션 카테고리

[그림2. 패션 카테고리 내 Top 30 해시태그 키워드]

 

첫번째로 살펴볼 카테고리는 패션입니다. 패션과 관련된 해시태그 키워드 중 올해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ootd’입니다. OOTD‘Outfit Of The Day’의 줄임말로, 오늘 착용할 옷과 악세서리, 화장, 헤어 등 전체적인 스타일링과 관련된 콘텐츠를 게시할 때 사용하는 해시태그 키워드입니다. 유의어로는 ‘#데일리룩’, ‘#데일리코디’, ‘#데일리패션’, ‘#일상룩이 많이 사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데이트룩’, ‘#커플룩’, ‘#하객룩’, ‘#오피스룩과 같이 TPO(Time, Place, Occasion)에 맞는 복장과 관련된 해시태그 키워드도 다수 발생했습니다.


한편 ‘#여친룩(여자친구룩)’ ‘#남친룩(남자친구룩)’이 다수 언급된 것으로 확인되는데, 각 해시태그 키워드의 연관 키워드를 통해 이들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

 

[그림3. #여친룩, #남친룩 관련 Top 20 해시태그 키워드]

 

여친룩의 대표적인 아이템은 ‘#원피스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서 ‘#블라우스’, ‘#니트’, ‘#스커트’, ‘#청바지순으로 자주 언급됐으며, 이 중 전체적인 아웃핏을 일컫는 키워드로는 ‘#러블리룩이 있었습니다. 남친룩의 연관 키워드로는, ‘#남친선물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됐는데 이는 남자친구에게 옷을 선물하려는 여성들이 인스타그램에서 ‘#남친룩키워드를 사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박서준패션’, ‘#지오지아x박서준’, ‘#박서준’, ‘#지오지아박서준#남친룩과 함께 다수 언급된 것으로 보아 지오지아 브랜드가 자사 모델과 인기 해시태그 키워드를 이용해 홍보 효과를 봤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음식 카테고리

[그림4. 음식 카테고리 내 Top 30 해시태그 키워드]

음식 관련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먹스타그램은 주로 자신이 먹은/먹을 음식 사진을 이미지와 함께 게재할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해시태그 키워드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면 무려 6천만 개의 게시글에 사용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또한 ‘#맛집’, ‘#맛집탐방’, ‘#맛집스타그램’, ‘#맛집추천을 통해 인스타그램에서 맛집 검색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것과, ‘#요리’, ‘#요리스타그램’, ‘#홈쿡’, ‘#쿡스타그램을 통해 직접 요리한 음식을 게재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육아 카테고리

[그림5. 육아 카테고리 내 Top 30 해시태그 키워드]

육아 카테고리에서는 전체 7개 카테고리 중 가장 많은 해시태그 키워드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젊줌마’, ‘#예비맘’, ‘#초보맘은 공통적으로 인스타그램이 젊은 엄마들의 육아 커뮤니티의 장으로써 기능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SNS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육아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를 통해 인스타그램이 포털에서 운영되는 맘스 커뮤니티와 유사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도치맘고슴도치맘의 줄임말로, 자녀와 관련된 콘텐츠와 함께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등원룩‘#문센룩은 아이들 뿐만 아니라 엄마들이 아이들을 등원시킬 때 입을만한 간편하면서도 깔끔한 스타일의 옷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스타그램에 게재된 ‘#등원룩관련 게시글은 약 230, ‘#문센룩은 약 140만 개에 달하는 것으로 보아, 육아 정보 검색 플랫폼으로써의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을 가늠케 했습니다.

 

4. 여행, 반려동물, 핼스/건강, 뷰티 카테고리

[그림6. 여행, 반려동물, 헬스/건강, 뷰티 카테고리 내 Top 10 해시태그 키워드]

여행, 반려동물, 헬스/건강, 뷰티의 각 카테고리 별 특징적인 해시태그 키워드가 무엇인지 확인했습니다. 여행 관련 키워드 중에서는 ‘#여행에미치다라는 키워드가 눈에 띕니다. ‘여행에 미치다 SNS를 기반으로 한 여행 관련 콘텐츠 제작유통 회사로, 인스타그램에서 약 67만 명의 팔로워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인스타그램에서 ‘#여행에미치다가 언급된 총 누적 게시글수는 약 420만 건으로, ‘#여행에미치다라는 해시태그 키워드가 여행에 미치다의 공식 콘텐츠 뿐만 아니라 여행 관련 콘텐츠와 함께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반려동물 관련 해시태그 키워드 중 ‘#댕댕이는 강아지를 지칭하는데, 멍멍이의 의 글자 모양이 유사한 데서 착안한 신조어입니다. 이처럼 특정 음절을 비슷한 모양의 다른 음절로 바꿔 쓰는 단어로 머한민국(대한민국)’, ‘커엽다(귀엽다)’, 띵작(명작), 띵곡(명곡) 등이 있습니다. 한편 ‘#개린이어린이의 합성어로 반려견을 아이처럼 대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신조어입니다.

 

헬스/건강 카테고리에서는 ‘#다이어트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건강관리를 위해 ‘#헬스’, ‘#필라테스’, ‘#요가를 주로 선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끝으로 뷰티 카테고리 내에서는 ‘#코덕이라는 신조어가 눈에 띄는데 이는 코스메틱 덕후의 줄임말로, ‘#코덕스타그램’, ‘#코덕그램’, ‘#코덕소통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자칭 코덕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을 연결시켜주는 키워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손스타그램은 다양한 디자인의 네일아트 관련 콘텐츠를 검색할 때 사용되는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카테고리 별 주요 해시태그 키워드 중에는 신조어가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로 국문과 영문을 가리지 않고 앞글자를 따서 줄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스타그램 고유의 신조어인 ‘#oo스타그램형태의 해시태그 키워드를 선별해서 지난 3년 간의 트렌드를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본 분석 대상에 포함된 총 74개의 ‘#oo스타그램키워드 중, 14개의 키워드가 지속적으로 언급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키워드들은 앞으로도 인스타그램에서 인기 해시태그 키워드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림7. 주요 카테고리 내 인기 상승 해시태그 키워드 추이]

* 인스타그램 전체 수집량 대비 해시태그 키워드 수집량 추이임.

 

12개의 인기 상승 해시태그 키워드 중 4개는 음식 카테고리와 관련된 것들로, ‘#맛집스타그램’, ‘#먹방스타그램’, ‘#요리스타그램’, ‘#쿡스타그램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밖에 패션 카테고리에서는 ‘#패션스타그램, 육아 카테고리는 ‘#육아스타그램, 운동&헬스 카테고리는 ‘#운동스타그램, 뷰티 카테고리는 ‘#뷰티스타그램이 지속적으로 언급량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림8. 주요 카테고리 외 인기 상승 해시태그 키워드 추이]

* 인스타그램 전체 수집량 대비 해시태그 키워드 수집량 추이임.

 

한편, 인스타그램 내 주요 카테고리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지속적으로 언급량이 상승하는 해시태그 키워드가 있었는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그림스타그램’, 그리고 자신의 공부 스케줄을 공유하는 ‘#공스타그램이었습니다. 이들은 현재까지 인스타그램에서 각각 210, 210, 140, 190만 건의 누적 게시글에 사용된 것으로 확인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사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올 한해 인스타그램에 작성된 게시글 속에서 사용된 해시태그 키워드들을 통해 사람들의 주요 관심사가 무엇이고, 그들이 자신들의 관심사를 드러내기 위해 어떤 키워드를 주로 사용하는지 살펴봤습니다. 그 과정에서 그들의 일상 속 다양한 순간들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젊은 층을 기반으로 해시태그를 포함하여 커뮤니케이션 하는 행태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특색 있는 해시태그는 신조어의 출현과 함께 공유의 아이콘으로써 새로운 세태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그 안에서 순간을 함께 공유하는 것 뿐만 아니라 마케팅 목적으로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