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영화관람과 온라인 구전

입소문이 소비자 구매에 영향력을 미친다는 가설은 기정 사실로 받아들여 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데이터로 입증된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사례가 많지 않다는 것은 좋게 보면 연구해 볼만한 주제가 많다는 것이죠. 이번에 업무를 진행하며 영화 관객수와 온라인 구전에 대해 사례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워낭소리의 경우 구전이 흥행을 주도하는 양상을 보였는데요. 개봉일 (1월 15일) 이후 구전이 꾸준하게 증가하며 관객수도 함께 증가하여 두 데이터는 매우 높은 양의 상관도를 보였습니다.

그래서 비슷한 시기에 흥행을 했던 적벽대전 2의 온라인 구전과 관객수의 추이를 내 보았습니다. 여기서도 상관도가 높게 나타나며 그 증감 추이 또한 일주일 간격을 두고 유사한 양상을 보입니다.

이 두 사례의 결과를 볼 때는 온라인 구전이 영화 관람 결정에 큰 영향를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죠.  







두사례는 다른 점도 보입니다. 

워낭소리는 개봉일 이후 구전과 관객수의 지속적 상승이 나타난다면, 적벽대전 2는 개봉일 이후 한 주간 관객수가 최고치를 보이고 감소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요.

적벽대전 2의 구전 추이 그래프는 홍보 및 및 광고 캠페인 수행 후 자주 나타나는 형태인 반면, 워낭소리의 경우는 특정 캠페인 없이 자연발생적으로 생성한 구전이기 때문이죠.

워낭소리의 성공은 구전의 영향력에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하지만 자연발생적 구전에 성공을 의존한다는 것은 확률상 위험한 일이니..마케터에게는 캠페인을 통해 자연발생적인 구전의 생성을 유도하는 것이 좋겠죠.

캠페인 진행 후 얼마만큼의 기간 동안 구전이 생성되었는지를 분석해 보아도 재미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