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e model은 그 사람의 사는 모습을 보고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고 생각하게 하는 사람입니다. 즉 인생의 지표 같은 셈이죠. 때문에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role model이 나타나면 구성원 각자가 노력하는 모습이 많아지며 사회 발전으로 이어지는 긍정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김연아가 세계 피겨스케이팅 대회에서 1위를 한 후 열풍을 일으키며 젊은 사람들에게 role model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대학 등교시 신었던 신발이며 옷이 잘 팔릴 정도이니까요.
김연아 효과는 어떻게 발전하였을까요. 버즈워드 데이터를 보면 세계대회에서 우승한 3월 29일 다음날인 3월 30일 구전이 급증하며 버즈워드 데이터에서만 하루 약 만여 개의 텍스트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채널별로 볼때 특정 커뮤니티보다 블로그에서 약 78%의 글이 생성되며 폭넓은 관심도를 나타내었습니다.
블로그에서는 감탄 및 응원과 함께 나도 저렇게 꿈을 이루어야 겠다는 이야기들이 보였고요.
<김연아를 언급한 게시글 수 - 버즈워드>
최근 김연아가 세계 피겨스케이팅 대회에서 1위를 한 후 열풍을 일으키며 젊은 사람들에게 role model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대학 등교시 신었던 신발이며 옷이 잘 팔릴 정도이니까요.
김연아 효과는 어떻게 발전하였을까요. 버즈워드 데이터를 보면 세계대회에서 우승한 3월 29일 다음날인 3월 30일 구전이 급증하며 버즈워드 데이터에서만 하루 약 만여 개의 텍스트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채널별로 볼때 특정 커뮤니티보다 블로그에서 약 78%의 글이 생성되며 폭넓은 관심도를 나타내었습니다.
블로그에서는 감탄 및 응원과 함께 나도 저렇게 꿈을 이루어야 겠다는 이야기들이 보였고요.
<김연아를 언급한 게시글 수 - 버즈워드>
그럼 김연아 제품 광고의 효과는 온라인 구전에 어느 정도 나타났을까요. 주요 제품인 하우젠, 현대자동차, 매일우유, 국민은행과 김연아가 함께 언급된 게시글 추이를 내보니 3월 30일을 기점으로 모두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 전체적으로는 그 효과를 입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제품간 비교를 해볼때 하우젠이 효과가 하루 더 지속되었으며 국민은행의 경우 가장 적은 효과를 본 것으로 추정되고요.
<주요 제품과 김연아가 함께 언급된 게시글수-버즈워드>
하지만 김연아 게시글 총수에 비하면 광고한 제품들의 구전 효과는 미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글이 생성된 3월 30일의 경우 전체 김연아 게시글에서 제품이 언급된 게시글수는 약 0.2%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이 정도라면 마케팅 효과는 다른 데이터에 반영되었으며 온라인 구전은 그 추이만을 소폭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온라인 구전에서는 role model 관련한 이야기가 주로 나타났으므로 제품 전략이 이러한 관심 추이에 더욱 부합하였다면 온라인 구전 데이터가 보다 상승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