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트위터와 거래비용

미국 온라인 구전 분석 분야의 leader중의 하나가 닐슨온라인 인데요.

닐슨온라인의 Blogpulse (www.blogpulse.com) 사이트에는 전세계에서 닐슨이 수집하는 블로그 게시글의 추이와 함께 관련 기사 및 보도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지난주 화제가 되었던 노무현 전대통령 게시글도 역시 비슷한 시기에 급증하는 추이를 보였습니다리스트엔 한국어로 쓰인 글도 보입니다. 블로그야 국경이 없다고 하지만... 언어별로 나누어서 점유율을 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이크로블로깅으로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트위터를 보니 관심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노무현 전대통령 사례보다 수십배의 관심도를 보이고 있네요.)  



그래서 버즈워드 데이터로 트위터 게시글수 추이를 내었는데 유사한 경향을 보였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높아가는 관심에 국내에서도 점차 관심도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트위터는 소규모 사업자가 비용 없이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성공적으로 활용되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와 같은 새로운 솔루션이 지속적으로 개발되는 이유는 거래비용을 줄이며 고객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하기 위함인데요거래비용의 감소 효과는 사실 모든 조직과 제도 발전에서 주요한 변화 요인중의 하나로 나타납니다
.

거래비용은 모든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잘 파악되지 못하기도 합니다구성원의 대화가 원할하지 않아 의사결정이 늦어져도 거래비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숨어있는 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