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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버즈워드, 5월 온라인 브랜드 순위 조사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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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uzzword.co.kr/reports/Top100_OnlineBrandIndex_200906.pdf


코리안클릭 버즈워드는 온라인에서 우위를 보이는 브랜드 가치 분석을 위해 5월 한 달간 100대 브랜드[1]의 사이트 순방문자수, 검색빈도수 및 게시글수 데이터를 분석하여 온라인 브랜드 순위 결과를 발표했다. 온라인 브랜드 순위에서는 2008 100대 브랜드에서 1위를 차지한 애니콜이 14위에 머무른 반면 은행 및 신용카드사가 상위에 오르며 온라인상에서 강점을 보이는 브랜드가 오프라인과 뚜렷하게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은행 및 신용카드사가 상위를 차지

 

코리안클릭 버즈워드의 온라인 브랜드 순위조사 결과에 따르면 높은 방문자수와 검색빈도수를 보이는 은행과 신용카드사가 상위에 올랐다.

 

특히 은행 브랜드는 상위 5위를 차지하며 온라인 이용자의 높은 인지도와 활용도를 보였다. KB국민은행은 은행 그룹에서도 높은 검색빈도수로 1위를 차지하였고 신한은행은 우리은행과 농협에 비해 사이트 방문자수와 게시글수에서 적은 수치를 보여 은행 중에서 가장 낮은 순위를 보였다.  

 

<1. 은행 분야>

순위

브랜드

검색빈도수

순방문자수

게시글수

긍정게시글수

1

KB국민은행

10.61%

3.50%

2.57%

2.25%

2

우리은행

4.04%

2.19%

1.09%

0.95%

3

농협

0.79%

2.26%

3.19%

2.96%

5

신한은행

2.61%

1.75%

1.57%

1.27%

* 100대 그룹내 검색빈도수, 순방문자수, 게시글수, 긍정게시글수의 상대비중으로 산출함

 

신용카드사의 경우에는 2008 100대 브랜드 순위와 달리 신한카드가 BC카드를 제치고 상위에 올랐으며 현대카드가 뒤를 이었다. 가장 우위를 보였던 BC카드는 낮은 검색빈도수와 게시글수로 온라인 브랜드 순위에서는 열세를 보였다.

 

<2. 신용카드 분야>

순위

브랜드

검색빈도수

순방문자수

게시글수

긍정게시글수

4

신한카드

3.32%

1.96%

0.78%

1.27%

8

현대카드

2.28%

1.40%

0.47%

0.54%

16

BC카드

1.41%

1.32%

0.15%

0.18%

* 100대 그룹내 검색빈도수, 순방문자수, 게시글수, 긍정게시글수의 상대비중으로 산출함

 

2. 통신서비스에서는 KTF가 우위를 보여

 

은행과 신용카드에 이어 상위에 오른 통신서비스 및 통신기기분야에서는 KTF가 높은 검색빈도수와 게시글수, 긍정게시글수를 보이며 순방문자수에 있어 우위를 보인 SK텔레콤을 제치고 선두에 올랐으며 LG텔레콤은 타통신사에 비해 다소 뒤쳐진 수치를 보였다. 2008 100대 브랜드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애니콜은 핸드폰 분야에서는 싸이언과 스카이에 비해 우위를 보였으나 7위를 차지한 나이키보다 낮게 평가되었다. 애니콜은 나이키보다 순방문자수에서는 앞섰으나 검색빈도수와 게시글수에서 낮은 수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3. 통신서비스 및 핸드폰 분야>

순위

브랜드

검색빈도수

순방문자수

게시글수

긍정게시글수

6

KTF

2.18%

0.43%

2.36%

2.33%

10

SK텔레콤

1.22%

2.03%

0.60%

0.62%

14

애니콜

0.42%

1.53%

1.36%

1.28%

22

싸이언

0.31%

0.78%

0.80%

0.97%

29

LG텔레콤

0.00%

0.97%

0.31%

0.52%

31

스카이

0.28%

0.60%

0.44%

0.48%

* 100대 그룹내 검색빈도수, 순방문자수, 게시글수, 긍정게시글수의 상대비중으로 산출함

 

3. 자동차 분야에서는 BMW가 쏘나타를 앞서

 

자동차분야에서는 높은 검색빈도수와 게시글수로 BMW가 쏘나타를 제치고 최상위에 올랐으며 아반떼가 그랜저보다 높은 게시글수를 보이며 앞섰다. 순방문자수에서는 국내 브랜드인 쏘나타, 아반떼, 그랜저가 BMW에 비해 우위를 보였으나 게시글수와 검색빈도수에서 뒤지며 하위 순위를 기록했다. 렉서스와 메르세데스벤츠는 온라인 구전에서도 미흡한 수치를 보였다.  

 

<4. 자동차 분야>

순위

브랜드

검색빈도수

순방문자수

게시글수

긍정게시글수

15

BMW

0.29%

0.03%

1.59%

2.73%

17

쏘나타

0.05%

0.55%

1.62%

1.30%

19

아반떼

0.18%

0.55%

1.35%

1.20%

25

그랜저

0.09%

0.55%

0.95%

1.04%

48

렉서스

0.10%

0.02%

0.38%

0.41%

62

메르세데스벤츠

0.01%

0.02%

0.27%

0.30%

* 100대 그룹내 검색빈도수, 순방문자수, 게시글수, 긍정게시글수의 상대비중으로 산출함

 

이외에도 중위권에 있는 증권분야에서는 미래에셋증권이 검색빈도수와 게시글수에서 우위를 보이며 삼성증권을 앞섰으며 생명보험 분야에서는 삼성생명이 모든 항목에서 우위를 보이며 선두를 차지했다.

 

<5. 증권 분야>

순위

브랜드

검색빈도수

순방문자수

게시글수

긍정게시글수

26

미래에셋증권

0.98%

0.22%

0.59%

0.53%

35

삼성증권

0.61%

0.20%

0.28%

0.21%

56

굿모닝신한증권

0.25%

0.21%

0.05%

0.03%

* 100대 그룹내 검색빈도수, 순방문자수, 게시글수, 긍정게시글수의 상대비중으로 산출함

 

<5. 생명보험 분야>

순위

브랜드

검색빈도수

순방문자수

게시글수

긍정게시글수

32

삼성생명

0.48%

0.47%

0.37%

0.36%

44

대한생명

0.25%

0.17%

0.22%

0.26%

50

교보생명

0.16%

0.16%

0.23%

0.24%

* 100대 그룹내 검색빈도수, 순방문자수, 게시글수, 긍정게시글수의 상대비중으로 산출함

 

4. 검색빈도수와 순방문자수는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

항목별 데이터

상관계수

검색빈도수와 순방문자수

0.710984096

순방문자수와 게시글수

0.538175527

검색빈도수와 게시글수

0.452709252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는 브랜드 검색 및 사이트 방문으로 관련 정보를 모으며 또 게시글을 작성하여 다른 이용자와 의견을 공유한다. 본 순위조사를 위해 수집된 브랜드의 항목별 데이터는 양의 상관도를 보이며 온라인 이용자의 검색, 방문, 게시글 작성의 행동이 연관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검색빈도수와 방문자수가 높은 연관성을 보여 검색빈도수가 증가할수록 브랜드 사이트 방문자수가 증가할 가능성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 온라인 브랜드 인덱스 산출방법

 

본 조사는 2008 100대 브랜드로 선정된 브랜드 중에서 온라인 전문 서비스 브랜드인 포털과 쇼핑몰분야의 브랜드를 제외한 기업 브랜드의 온라인 가치를 측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 코리안클릭 버즈워드는 5월 한 달간 각 브랜드의 검색빈도수(0.3), 사이트 방문자수(0.3), 게시글수(0.2) 및 긍정게시글수(0.2)를 수집한 후 동일한 영향 요소로 가중치(괄호수치)를 각 데이터 항목의 상대비중값에 부여하여 온라인 브랜드 인덱스를 산출, 온라인 브랜드 순위를 선정하였다.

 

최근 여러 기업이 독자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어 기업의 전략 성과 측정을 위하여 본 순위조사가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리안클릭 버즈워드는 지속적으로 국내 온라인 브랜드 순위조사를 발표할 예정이다.

 

<첨부1> 온라인 브랜드 순위

순위

브랜드

인덱스

순위

브랜드

인덱스

1

KB국민은행

5.1953%

44

대한생명

0.2258%

2

우리은행

2.2752%

45

더페이스샵

0.2212%

3

농협

2.1423%

46

서울아산병원

0.1997%

4

신한카드

1.9953%

47

박카스

0.1959%

5

신한은행

1.8767%

48

렉서스

0.1952%

6

KTF

1.7227%

49

던킨도너츠

0.1935%

7

나이키

1.4336%

50

교보생명

0.1892%

8

현대카드

1.3051%

51

파브

0.1890%

9

대한항공

1.2444%

52

래미안

0.1793%

10

SK텔레콤

1.2213%

53

배스킨라빈스

0.1700%

11

나눔Lotto

1.1825%

54

푸르지오

0.1619%

12

에버랜드

1.1807%

55

오리온초코파이

0.1582%

13

CGV

1.1189%

56

굿모닝신한증권

0.1562%

14

애니콜

1.1127%

57

BBQ치킨

0.1544%

15

BMW

0.9613%

58

라네즈

0.1526%

16

BC카드

0.8856%

59

이슬

0.1433%

17

쏘나타

0.7659%

60

놀부

0.1401%

18

휘센

0.7346%

61

훼미리마트

0.1376%

19

아반떼

0.7283%

62

메르세데스벤츠

0.1219%

20

KTX

0.7222%

63

금강제화

0.1127%

21

아시아나항공

0.7107%

64

신라면

0.1060%

22

싸이언

0.6809%

65

금호타이어

0.1015%

23

아디다스

0.6683%

66

GS25

0.1006%

24

롯데시네마

0.6448%

67

한화리조트

0.1004%

25

그랜저

0.5919%

68

힐스테이트

0.0980%

26

미래에셋증권

0.5829%

69

현대모비스

0.0878%

27

롯데월드

0.5810%

70

삼성서울병원

0.0855%

28

우체국택배

0.5611%

71

자이

0.0823%

29

LG텔레콤

0.4561%

72

금호렌터카

0.0693%

30

하나투어

0.4557%

73

삼다수

0.0605%

31

스카이

0.4495%

74

DHL

0.0590%

32

삼성생명

0.4309%

75

삼성싱크마스터

0.0580%

33

카스

0.3665%

76

e-편한세상

0.0482%

34

파리바게뜨

0.3464%

77

딤채

0.0454%

35

삼성증권

0.3423%

78

애니카

0.0424%

36

엔크린

0.3037%

79

비타500

0.0400%

37

LG플래트론모니터

0.2872%

80

화이트

0.0388%

38

지펠

0.2705%

81

현대하이카다이렉트

0.0383%

39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0.2635%

82

OB

0.0262%

40

한국타이어

0.2579%

83

크리넥스

0.0190%

41

하이트

0.2492%

84

2080

0.0190%

42

IBM

0.2388%

85

칠성사이다

0.0162%

43

코카콜라

0.2277%

 

 

* 분석된 브랜드 그룹은 브랜드스톡이 발표한 2008 100대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사이트 방문자 규모가 큰 온라인 전문 브랜드인 포털과 쇼핑몰 분야는 제외되었습니다. 100대 브랜드에 포함된 포털과 쇼핑몰 분야의 온라인 브랜드 인덱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첨부2> 포털 및 쇼핑몰 분야

브랜드

인덱스

브랜드

인덱스

브랜드

인덱스

네이버

21.68529%

싸이월드

3.90898%

롯데홈쇼핑

0.90306%

다음

6.19407%

인터파크

2.53161%

홈플러스

0.83945%

G마켓

5.47241%

E-Mart

1.49975%

롯데백화점

0.60406%

옥션

4.81537%

신세계백화점

0.99054%

롯데마트

0.47695%

네이트온

4.17841%

GS홈쇼핑

0.95810%

현대백화점

0.42949%

 

 

 

 

데이터 안내 및 측정의 한계

 

1.     순방문자수: 측정기간 중 1회 이상 해당 사이트에 방문한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로 브랜드 관련 사이트의 도메인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코리안클릭은 표본을 통해 국내 인터넷 사용자의 행태에 대한 통계적 추정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표본 오차 그리고 추정치와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할 수 있으며, Site centric 또는 Browser centric 방법과는 측정 대상(‘학교’ 또는 ‘PC방’과 같은 공공장소 및 해외 발생 트래픽 제외 등) 및 측정기준(페이지요청 기준이 아닌 페이지완료 기준 등)의 불일치로 조사결과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검색빈도수: 측정기간중 검색사이트에서 해당 브랜드가 검색된 횟수로 오버추어 API 를 통하여 제공받고 있는 '키워드별 예상 검색빈도수를 바탕으로 산출되었습니다. 따라서 검색빈도수는 오버추어 광고 네트워크에 속해있는 채널들을 통해 일어나는 검색의 총합을 나타낸 값입니다. 비상업성 키워드의 경우,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으며, 실제 데이터와 차이를 보일 수 있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게시글수: 측정기간중 생성된 브랜드 단어가 포함된 온라인 게시글수가 산출되었습니다. 게시글수는 버즈워드가 자체 수집하고 있는 채널에서 생성된 게시글을 바탕으로 하여 전체 온라인 게시글수와 다를 수 있습니다.  

 

4.     긍정게시글수: 측정기간중 생성된 브랜드 단어가 포함된 온라인 게시글에서 버즈워드 선호도 분석에 의해 긍정으로 분류된 게시글수가 산출되었습니다. 긍정게시글수는 버즈워드가 자체 수집하고 있는 채널에서 생성된 게시글을 대상에서 버즈워드 선호도 분석을 거쳐 긍정 의견으로 분류된 게시글수를 말합니다. 버즈워드 선호도 분석은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긍, 부정 키워드 그룹을 기준으로 긍정단어가 부정단어보다 많은 경우는 긍정게시글로 분류됩니다.



[1] 브랜드스톡이 선정한 2008 100대 브랜드를 대상으로 분석됨, 2009 1 5일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