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인터넷을 통한 방송 컨텐츠의 소비

인터넷을 통한 방송 컨텐츠의 소비

공중파 방송 3사는 텔레비전에서 방송중인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는 OnAir 서비스와 프로그램 방송 시간 이후에 시청할 수 있는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본방 사수’라고도 하는 프로그램 방송 시간에 맞춘 TV 시청이 불가능한 시청자의 경우에는 IPTV, 케이블TV, 다운로드, 다시보기 서비스 등을 이용해 시청을 하게 되는데, 이번 호에서는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인터넷 사이트 상에서 이루어지는 방송사 별 Onair와 다시보기 서비스의 연관성 및 성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TV와 인터넷의 관계
<그림 1>과 <그림 2>에서 나타나듯 TV의 이용시간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인터넷의 이용 시간은 증가 추세를 보여 주간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이 TV 시청 시간을 추월하였습니다. 또한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 등 주요 인터넷 포털 실시간 검색어 순위는 TV가 미치는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높은데,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에서 이야기 되거나 노출된 스타, 맛집, 제품과 연관된 단어들이 검색어 순위에서 상위에 랭크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인터넷은 TV의 대체재와 보완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방송 컨텐츠의 소비를 위한 보완재
그러나, 시청자가 드라마를 보고 방송사 홈페이지 내 해당 드라마의 시청자 게시판에 감상평을 올리고, 또는 TV 시청이 어려운 조건에서 실시간 방송(On Air)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TV를 통해 시청하지 못한 프로그램을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다시 보기 서비스)로 시청하는 등 인터넷을 통한 방송 컨텐츠의 소비는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즉, 방송사의 인터넷 사이트는 방송 컨텐츠의 소비를 위한 TV의 보완재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시청률과 방송 사이트 성과 관계
<그림 3> 과 <그림 4>는 각 방송사의 주요 드라마의 시청률과 해당 기간 방송 3사 사이트의 UV 추이를 나타내는데, 실제 드라마의 시청률은 방송사 트래픽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수상한삼형제, 아이리스 등과 같이 일부 드라마의 경우에는 시청률과 방송사 사이트의 드라마 페이지 방문자수 사이에 강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습니다(수상한삼형제: -0.674, 아이리스: -0.526). 그러나 선덕여왕(+0.840)과 같이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며 시청률이 사이트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드라마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조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초기 드라마에 대한 관심으로 유입된 이용자의 관심을 유지시켜 지속적인 재방문을 유도한 결과로 분석 됩니다.
On Air 서비스
한편 주요 드라마가 방송되는 시간에 TV 시청이 불가능한 경우 인터넷을 통한 On Air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2009년 11월 MBC의 ‘선덕여왕’이 시청률 정점을 기록했으며 주중 평일 21시~24시의 On Air 서비스 프로그램 점유율 역시 MBC가 24.1%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KBS의 ‘아이리스’는 2009년 10월 첫 방영 이후 시청률이 꾸준하게 상승했는데, 이를 반영하듯 On Air 프로그램 점유율 역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KBS의 주말드라마 ‘수상한 삼형제’ 또한 시청률이 꾸준하게 증가하며 강세를 보이며 주말 18시~21시의 프로그램 점유율이 최근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프로그램 점유율 : OnAir 서비스를 이용한 전체 이용자를 100%로 설정했을 때 측정 기간 중 1회 이상 해당 OnAir 서비스를 이용한 이용자 비중을 의미합니다. 즉, (Streamers/Total Streamers) 입니다.
VOD 서비스(다시보기 서비스)
프로그램이 방영되는 시간에 외부 활동 등으로 인해 TV나 인터넷 이용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방송사의 다시보기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각 방송사는 본 프로그램 방송 이후 다시보기 서비스를 통해 VOD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KBS는 다시보기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이돼 타 방송사에 비해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KBS의 ‘아이리스’는 TV 시청률 증가와 함께 VOD 점유율 도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선덕여왕’은 시청률의 등락에 따라 VOD 점유율 역시 등락을 보이고 있어 TV 시청률과 VOD 점유율간에 높은 상관관계(아이리스: +0.777, 선덕여왕: +0.671)를 보이고 있습니다.
VOD 점유율 : VOD 서비스를 이용한 전체 이용자를 100%로 설정했을 때 측정 기간 중 1회 이상 해당 VOD 서비스를 이용한 이용자 비중을 의미합니다. 즉, (Streamers/Total Streamers) 입니다.
인터넷을 통한 방송 컨텐츠 소비 문화
인터넷은 이미 TV를 초월하는 이용량을 보이고 있으며 TV의 대체재와 보완재로 동시에 활용되며주매체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드라마, 오락 프로그램 등과 같은 방송 컨텐츠 소비 영역으로 자리매김하여 TV의 보완재로 활용되며 TV 시청자를 수용하고 있는데, 이는 방송 컨텐츠의 다매체 시청이 보편화 되면서 더욱 가속화 될 전망입니다.
ㆍ 최근 높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는 KBS의 ‘추노’와 ‘공부의 신’은 2010년 1월부터 방영되어 데이터가 많지 않아 분석에서 제외하였습니다.

ㆍ통계 데이터 산출의 한계 안내 : 닐슨 코리안클릭은 표본을 통해 국내 인터넷 사용자의 행태에 대한 통계적 추정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표본 오차 그리고 추정치와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할 수 있으며, Site centric또는 Browser centric 방법과는 측정 대상 및 측정 기준의 불일치로 조사결과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학교’나 ‘PC방’과 같은 공공장소 및 해외에서의 인터넷 이용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출처: 닐슨 코리안클릭 뉴스플래시 제181-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