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편의점 도시락의 폭풍성장

내수 소비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편의점 도시락으로 점심을 대신하는 직장인의 증가와 저녁에 혼자 식사하는 1인 가구의 저녁 수요까지 반영되면서 도시락 시장의 규모는 약 2조원 이상으로 추산되고 연평균 50% 이상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요 증가에 따라 사업자의 품질 개선과 마케팅 활동이 주목 받으면서 소셜미디어 내에 편의점 도시락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3 1월부터 2014 10월까지 소셜미디어에서 편의점 도시락에 대한 관심도는 관련 버즈량이 2배 이상 증가한 현상에서 알 수 있듯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배경에는 편의점 업계가 상품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위생과 품질관리를 강조하고 다양한 신메뉴를 개발한 후 출시 이벤트와 언론 홍보를 강화하여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관련 버즈를 확산시키는 마케팅을 강화한 사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방송된 MBC 다큐스페셜 혼밥(혼자 먹는 밥)을 즐기는 방법이 화제가 되면서 혼자 밥을 먹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변화와 맥락을 같이 하는 편의점 도시락의 언급률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편의점별 도시락 언급률에 대한 버즈량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2013 1월부터 ‘14 10월까지 편의점 별 도시락 언급률은 편의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이벤트와 할인을 겸비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월간 버즈데이터에 지속적으로 상승세가 반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CU는 지난 해 5마구마구 CU도시락 쿠폰이벤트와 10국군의 날 이벤트로 인해 버즈가 일시적으로 급증한 후, 금년 6월과 7월에는 블로그에 작성된 특정 제품과 관련된 할인 글이 트위터를 통해 재 확산 되면서 상승세를 보이다 10월에 국군의 날이벤트를 다시 한번 진행하면서 약 500건 정도의 게시글이 트위터를 통해 확산되면서 경쟁사를 압도하는 소셜미디어 Share of Voice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편의점 도시락을 언급하는 소셜미디어 채널 중에서 SNS는 주로 단순정보 공유와 이벤트의 확산이 주를 이루었으며, 블로그는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품질 평가와 특정 도시락을 먹는 방법에 대한 설명, 그리고 전문사이트와 클럽을 통해서는 할인 공유와 함께 편의점 도시락에 대한 단순하고 짧은 개인적인 의견 공유가 주로 발생되고 공유되는 현상이 특징적입니다.

그렇다면 편의점 도시락과 관련된 여러 화제 중 소비자들은 어떠한 이야기에 가장 큰 관심을 보였을까요


연관 키워드 비교(13 Q3 vs 14 Q3)


133분기

143분기


버즈워드의 워드클라우드를 통해 연관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편의점 도시락 소비자는 주로 가격, , 종류,시간대에 대해 언급하고 있었으며 그 밖에 콜레스테롤, 위생, 칼로리, 나트륨, 유통기한 등 건강과 관련된 키워드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형용사의 경우, ‘괜찮다’ ‘좋지등 대다수 의견이 도시락의 품질 평가에 대한 긍정적인 표현도 있었지만, 드러나 혼자 밥 먹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서러워하기 보다는 떳떳하게 인증하는 사람들의 태도에 대한 언급도 간헐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귀찮아서’ ‘때우다’ ‘간단’ ‘해결등이 함께 언급 되는 것으로 보아 단순한 끼니 해결을 위한 대충 때우는 식사의 이미지에서는 벗어나지는 못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지난 1년 전과 비교해 보았을 때 편의점 도시락의 세부 속성에 대한 언급률은 편의점의 입지적 장점인 어디서든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근접성을 언급하는 게시글을 제외하고 꾸준히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매목적에 대한 다양성은 착한 가격에 나쁘지 않은 품질로 점심뿐 아니라 저녁 식사를 해결 할 수 있다는 가격대비 효용성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과 집밥 못지 않은 풍성한 반찬과 밥의 품질 등 품질에 대한 만족, 그리고 저렴한 도시락 구매로 인해 지갑뿐 아니라 점심시간을 활용할 수 있어 시간도 여유로워졌다는 시간 활용목적 등으로 수렴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맛에 대한 언급이 가장 많았는데, 요일마다 바뀌는 도시락을 골라먹는 재미를 즐기며 다양한 제품을 시식한 후 소비자 제품평가를 온라이에 게제하고 있었습니다.

일부 소비자는 위생 및 안전과 관련하여 첨가제, 대장균, 신선도 등에 대한 의심과 의문을 제기하는 제기하는 게시글이 간헐적으로 발생시켰으나, 부정적 게시글이 스크랩 되거나 트위터 RT로 확산되지는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의 수요 증가와 소비자 목소리의 확산은 다같이 식사하는 문화가 나홀로 식사로 바뀌어 가는 개인주의적 사회적 현상의 이면을 나타내는 현상이나, 인구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이제는 나 혼자 하는 일이 외롭지 않고 괜찮다는 긍정적 인식이 소셜미디어에서 공감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거스를 수 없는 사회적 변화로 시사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