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맥주국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다

 

국세청이 발표한 ‘2014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2009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던 국내 전체 주류 출고량이 2013년에 처음으로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맥주 출고량은 2010년 이래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맥주의 인기는 2014년에도 이어져 전년 대비 전체 맥주 소비량이 6.4%(2014 상반기 FMCG 트렌드 리포트, 닐슨 코리아) 증가하며 타 주류 대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증가하는 최근의 맥주 소비는 수입맥주가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전체 수입맥주의 규모는 2013년 기준 3,950만 달러로 4년 새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2014년에도 수입맥주의 인기는 롯데마트, 이마트의 수입맥주 매출 비중이 30%를 넘어서며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3년 상반기 맥주 수입 동향’, 관세청)

 


소셜 미디어에서는 수입 맥주에 대해서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있을까요?


                                                                                                   (분석기간: 2014-01-01 ~ 2014-12-31)

 

수입맥주에 대한 버즈량이 1년 새 약 2배 가까이 증가해 수입맥주에 대한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출액 기준 국내 Top3 맥주와 수입 Top3의 버즈량을 비교했을 때에도 카스를 제외한 2,3,4위가 모두 수입맥주인 것으로 나타나 나날이 증가하는 수입맥주의 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수입맥주와 관련된 여러 화제 중 어떤 것에 가장 관심이 많을까요?



수입맥주와 함께 언급하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사람들은 맥주전문점/술집/과 같은 음용장소부터 대형마트/편의점등의 구입처 및 다양한 맛과 향, 할인 가격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입맥주와 함께 주로 언급된 속성 별 키워드의 동시 언급률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소비자들은 주로 수입맥주를 어디에서 마시는지와 같은 음용장소에 대해서 가장 많이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는 구입처를 언급하며 수입맥주를 어디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수입맥주의 ‘이 얼마나 다양한지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어 맥주도 커피나 와인처럼 점차 세분화되는 소비자의 취향을 충족시켜야 하는 시장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수입맥주에 대한 관심사는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수입맥주 관련 TOP 키워드


 

수입맥주는 맥주전문점에서만? NO. 나는 집에서 즐긴다!

수입맥주 관련 키워드 중, ‘맛집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과거 맥주나 소주는 술집에서 마시는 술이었고 안주는 술을 위한 들러리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요즘은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에 빠지지 않고 맥주를 음료처럼 마시는 추세입니다.

편의점역시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최근 대형마트에 이어 편의점도 ‘4캔에 1만원’, ‘1+1이벤트등과 같은 수입맥주 가격 할인 행사에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정보를 놓치지 않고 트위터를 중심으로 편의점에서 실시하는 각종 수입맥주 가격 할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결국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과 접근성이 모두 좋아져 전보다 저렴하게 다양한 곳에서 수입맥주를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신선함보다 새로움, 짜릿함보다 풍부함

2015 1분기 맛관련 키워드



국산 맥주와 수입맥주의 연관 키워드를 비교했을 때, 국산 맥주는 맛없다는 키워드가 상위에 랭크된 반면 수입맥주의 경우 맛있다다양하다와 같은 긍정적인 키워드가 상위로 언급된 것으로 나타나 사람들은 수입맥주의 맛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산맥주의 맛은 신선하고 짜릿한 것이 특징이라면 수입맥주는 기존의 맥주와는 다른 새로운맛도 매력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입맥주의 맛과 함께 언급되는 키워드 중에 풍부하다라는 키워드가 상위에 올랐는데, 이는 기존 라거맥주 일색이던 국산맥주에 발효방식에 따라 다양한 맛과 향을 내는 에일맥주 계열의 수입맥주가 점차 늘어나며 맥주 고유의 맛과 향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인기요인을 가지고 있는 수입맥주의 열기는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입니다. 다가오는 2015년 여름 시즌, 맥주 소비자들의 취향을 간파한 최고의 여름수혜맥주는 무엇이 될지 궁금해집니다.

Posted by 20대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