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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슨 코리안클릭] 뉴스플래시-1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Nielsen Koreanclick

News Flash

January 21, 2016

 

Monthly Topic

1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1. PC 인터넷

1
PC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전월 대비 4.7% 하락한 1,515분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방학을 맞은 10대 연령층의 이용시간이 증가하였으나, 20대 연령층은 전월 트래픽 증가분에 대한 기저효과 로 이용 감소폭이 20%대로 높게 나타나면서 전체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하락하였습니다.

- 전월 대비 PC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 (2015 1) -

1월 월간 평균 방문 PC 웹사이트 개수는 전월 대비 4.2% 감소한 48.1개로 조사되었습니다. 인터넷 이용시간 하락폭이 두드러진 25~29세 연령층의 방문 사이트 개수는 18.7% 감소한 57.1개였으며, 가장 많은 사이트를 방문한 연령층은 30대 초반으로 방문 사이트 개수는 1.3% 증가한 63.5개였습니다. more

 

Focus On

넷플릭스의 한국 진출과 국내 OTT 산업 현황

넷플릭스의 한국 진출과 기대 요인

2016
1 6, 넷플릭스의 국내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리드 해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CES 2016의 기조연설에서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130국가에서 추가로 넷플릭스 서비스를 시작한다."라고 밝히면서 그동안 정황으로만 존재했던 넷플릭스 한국 진출설이 현실화되었습니다.

1997
년 설립된 넷플릭스는 DVD, 스트리밍 영상 대여 및 판매 회사로 처음에는 비디오 대여 사업부터 시작하여 DVD를 거쳐 현재는 온라인 스트리밍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4,300여 만 편의 영상물과 7,000만명의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를 보유하고 미국 등 190여개 국가에서 각 국가별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넷플릭스의 국내 진출은 관련 미디어 업계의 초미의 관심사였으며, 서비스가 국내에 성공적으로 정착한다면 전체 미디어 지형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습니다. 아직은 국내 OTT 시장이 성숙기 이전 단계인 데다 모바일 동영상 시청 환경 개선 및 RMC 강화로 VOD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라, 이른바 ‘미디어 공룡’의 조기 진입은 국내 기반 미디어 사업자에게 큰 위협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국내 안드로이드 모바일 OTT¹ 서비스 월별 이용 트렌드 -

넷플릭스에 대한 미디어 수용자의 관심

넷플릭스의 한국 진출 소식은 곧바로 영상 소비자에게 주요 화제로 떠올랐습니다. 넷플릭스의 한국 진출 소식이 전해졌던 1월의 PC 뉴스 구독자 약 54만 명이 넷플릭스 한국 진출 관련 기사를 읽었으며, 그 중 12.9%가 기존 OTT 서비스 이용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비스별로는 최근 리뉴얼 출시된 ‘옥수수’ 이용자가 10.9%로 가장 많았으며, ‘올레TV모바일’이 5.3%, U+HDTV’는 2.3%로 뒤를 이어, 주로 IPTV 기반 모바일 연계 유료 OTT 서비스 이용자의 넷플릭스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more

 

Ranking

PC 웹사이트 순위 (2016.1), Mobile APP 이용 순위 (2016.1), Mobile 웹사이트 순위 (2016.1)

 

Nielsen Buzzword

대중문화 콘텐츠의 화수분이 된 웹툰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미디어 이용의 시공간적 제약이 사라짐에 따라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콘텐츠를 읽는 행위가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콘텐츠로써 웹툰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지난 3년 간 소셜 미디어에서 웹툰을 언급한 버즈량 추이를 확인한 결과 웹매거진, 웹소설 등 웹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컨텐츠 중에서도 웹툰이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버즈 분석을 통해 웹툰의 인기요인을 분석했습니다. more

- 2015년 주요 웹툰 사업자 Top 10 작품별 버즈량() -

2015년 주요 웹툰 사업자 Top 10 작품별 버즈량(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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