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견된 역방향(reverse) 미디어 플래닝과 광고비 최적화 배분 전략 | : 전자상거래 산업군 내 통합 광고 도달율 획득을 위한 광고비 최적 배분(optimal budget allocation) | 1. 디지털 사업자, 오프라인 매개의 역방향(reverse) 커뮤니케이션 전략
Mobile first, mobile only라는 용어가 등장할 만큼 mobile은 단순 디바이스 개념에서 벗어나 일상 생활재로 전환되었습니다. 광고 매체 집행을 고려할 때도 mobile을 필수 채널로 선정할 만큼 미디어 플래닝 내에서도 mobile first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특히 모바일 게임, 전자상거래 등 디지털 플랫폼 태생의 산업군이 기 구축한 네트워크를 레버리지로 오프라인 영역의 미디어를 활용하는 역방향(reverse) 형태의 O2O(Online to Offline) 미디어 플래닝 전략이 목격되고 있습니다.
이번 토픽에서는 오프라인으로의 역방향 미디어 플래닝 전략을 펼친 대표적인 예로 전자상거래 산업군에 소속된 G마켓, 11번가, 쿠차 3사 사업자를 선정¹하였습니다. 이 3사의 사례 분석을 통해 광고 메시지의 전달 의도와 통합 광고 노출 성과를 단계별로 분석하여 최적의 광고비 분배 전략을 제언하고자 합니다. more | - 그림 1. 디지털 플랫폼 태생 사업자, 오프라인으로의 역방향(reverse) 광고 커뮤니케이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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