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Looking on the Bright Side



김대중 전대통령과 관련한 온라인 구전 추이는 둘째날 네이버 블로그씨의 추모 질문에 따른 다수의 게시글 생성으로 소폭 증가하였다가 감소하는 추이를 보였으며 언론 보도는 국장이 치뤄진 일요일까지 일정 수치를 유지하였습니다.  

온라인 구전의 높은 긍정 수치는 지속되었습니다. 다소 중립적 수치를 보인 언론 보도에 비해서도 높게 나타났네요.












-------------------------------------------------------------------------------------------------------------------

김대중 전대통령의 서거 소식이 전해지면서 온라인에서 추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충격이 컸던 노무현 전대통령의 서거 소식에 비해 온라인 구전에서 보이고 있는 반응은 차분하고 또 긍정적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 노무현 전대통령: [노무현]을 언급한 게시글수 
* 김대중 전대통령: [김대중]을  언급한 게시글수


소식이 전해진 첫날 증가한 게시글 추이는 노무현 전대통령 서거 소식이 전해진 첫날에 비해 작게 나타났습니다. 어제 게시글 데이터의 경우 지금도 수집 분류가 진행되고 있어서 정확한 추이는 오늘 저녁에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소식을 접한 첫날에 비해 일반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김대중 전대통령의 서거 소식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이야기가 다수 생성되고 있는데요. 소식이 전해진 이틀간 노무현 전대통령의 게시글 선호도는 부정 수치가 긍정 수치에 비해 3배 이상 높았던 반면, 김대중 전대통령의 게시글 선호도는 반대의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김대중 전대통령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항상 밝은 면을 보며 부당함에 대항해 남녀노소 누구나 존경하는 가치를 보여주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긍정적이고 좋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는 것을 아시면 기뻐하실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