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바일웹 이용행태 분석

-       모바일 웹 방문자는 네이버, 사용량은 다음이 1

-       검색은 네이버에서, 뉴스는 다음에서 모바일로 이식된 유선웹 이용행태

-       모바일에서 발견된 포털 경쟁 구도의 변화 가능성

 

스마트폰 가입자 수 2천만 시대가 도래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10 27일 기준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1,998만 명으로 조사되었는데, 신규 단말기 개발 및 인터넷 속도 개선 등에 의해 가입자 증가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유선에서 고착된 포털 시장의 지형도가 변화할 것인지에 대한 업계의 관심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선두 유지한 네이버, 그리고 구글의 약진

유선 웹에서 포털의 경쟁 구도는 네이버, 다음, 네이트 순으로, 방문자 수를 비롯하여 평균 페이지뷰, 체류시간 등 다른 주요 지표에서도 네이버 독주 체제가 지난 2004년 이후 유지되어왔다.

 

그러나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는 변화의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닐슨 코리안클릭의 안드로이드 OS 기반 스마트폰 트래픽 집계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0월 네이버 모바일 웹 이용자는 약 872만 명으로 방문자 순 1위를 차지했으나, 구글(google.com)의 방문자가 약 827만 명으로 2위에 올라 포털 3사의 고착화 된 경쟁구도에 변화가 주목되고 있다.


 

<모바일 Web 포털 사이트 월간 추정 방문자 현황>


Source: Nielsen-KoreanClick Android-mobile Behavioral Data (2011.10)

 

모바일 웹 방문자의 평균 활동성은 다음이 1

방문자 순위와 더불어 평균 활동성 순위에서도 기존의 포털 경쟁 구도와 사뭇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닐슨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1인 평균 페이지뷰에서 다음이 약 362PV를 기록, 220PV를 발생시킨 네이버에 비해 140PV 가량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1인 평균 체류시간 역시 다음이 약 201분으로, 151분을 기록한 네이버에 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인 모바일 웹 활동성 지표에서는 다음이 네이버를 앞서가는 양상이 전개되고 있다.


 

<모바일 Web의 포털 사이트 별 월간 활동성 현황>

()

Source: Nielsen-KoreanClick Android-mobile Behavioral Data (2011.10)

 

유무선 합산 페이지뷰는 기존 경쟁 구도 유지

모바일 웹 환경에서 다음의 활동성 향상이 네이버를 앞지르긴 했으나, 유무선 웹을 합산할 경우 네이버의 페이지뷰가 다음을 크게 앞서 기존의 경쟁 구도가 그대로 유지되는 모습이다. 하지만 다음의 전체 페이지뷰 중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13.5%로 네이버에 비해 6%p 높게 나타나 모바일 시장의 선점 효과 지속 여부에 대한 관심이 모이고 있다.


 

< Total Web: 포털 유선 Web + 모바일 Web 이용자와 PV>


Source: Nielsen-KoreanClick Android-mobile Behavioral Data (2011.10)

 

검색은 네이버, 뉴스는 다음을 주로 이용

모바일웹 포털의 섹션 별 체류시간 순위는 커뮤니티, 뉴스&미디어, 검색 섹션 등의 순으로 검색은 네이버를, 뉴스는 다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유선 웹에서의 활동성 분포와 유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커뮤니티 섹션과 라이프 섹션에서는 다음이 뉴스에 대한 댓글 기능과 LBS 기능 강화의 영향으로 총체류시간에서 우위를 점해 디바이스에 따른 이용행태의 차이가 확인되었다.


 

<네이버와 다음의 섹션 별 월간 추정 총체류시간 비교>

(단위: 백 만분) )


Source: Nielsen-KoreanClick Android-mobile Behavioral Data (2011.10)

 

포털 별 모바일 사용자의 비중 : 네이버 31.7%, 다음 22.5%

지난 10 PC와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모바일 이용자를 모두 포괄한 전체 추정 순사용자 규모는 네이버가 3,159만 명으로 1위를, 다음은 2,963만 명, 네이트는 2,556만 명으로 각각 2, 3위를 기록하여 전체적으로는 기존의 경쟁 구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PC나 스마트폰 등으로 네이버에 접속한 전체 방문자 중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타 포털 대비 약 +10%p 높은 31.7%로 나타나 유선인터넷 시장지배력이 스마트폰으로 전이되어 초기성과를 성공적으로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PC+모바일 합산 Total + 전체 애플리케이션 합산 방문자 규모>

Source: Nielsen-KoreanClick Android-mobile Behavioral Data (2011.10)

Source: Nielsen-KoreanClick Internet Behavioral Data (2011.10)

 

모바일 분야 경쟁에 따른 포털 경쟁구도의 변화 가능성

인터넷 이용자의 약 60%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현 상황에서, 주요 포털은 자사의 강점을 내세운 전략을 선보이며 새로운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경쟁을 강화하고 있다. 네이버는 유선 웹에서의 경쟁력을 모바일에 이식하기 위해, 다음은 모바일 시장에 대한 선진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이다. 아직까지는 모바일에서의 작은 변화가 현재의 경쟁구도에 영향을 미칠 만큼 위력적이지는 않지만 수용자의 선택과 사업자의 전략방향에 따라 미래의 경쟁구도는 변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앱: 마켓(혹은 앱스토어)를 통해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스마트폰에 설치해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사용하는 서비스

*모바일 웹: 스마트폰에 설치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웹페이지에 접속해 이용하는 서비스

 

* Nielsen KoreanClick Mobile Behavioral Data는 안드로이드 OS 기반 스마트폰에 미터를 설치해 측정한 데이터로서, 모집단 추정조사를 통해 조사된 안드로이드 모집단을 기준으로 산출한 가중치를 적용한 데이터이므로 측정 OS의 한계 및 통계적 가중치 적용에 따른 데이터 한계가 존재할 수 있으니 해석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닐슨코리안클릭 스마트폰 이용행태는 안드로이드 OS 단말기 이용자만을 대상으로 측정하였으며 2011 6월 통신사에서 발표한 1,095만 명의 안드로이드 단말기 이용자 수를 추정 결과의 모수로 적용하였습니다. 측정 대상에서 제외된 애플 iOS, 노키아 심비안, RIM 블랙베리,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모바일 등 타 OS 이용자의 스마트폰 이용행태는 안드로이드 OS기반 스마트폰 사용자의 이용행태와 다를 수 있으니, 데이터 해석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