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산업의 재활성화 가능성
2004년 초기 국내 동영상 서비스는 초고속 인터넷과 고성능 컴퓨터의 발달, 디지털미디어 친화적인 세대의 성장을 기반으로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이른바 창조세대(Creative Generation)에 의해 촉발된 UCC(User Created Contents) 열풍으로 인해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소비를 위한 디바이스 저변이 좁고, 저작권 강화로 UMC(User Modified Contents)가 약화되었으며, Monetization에 실패한 공급자 시장의 위축이 수요자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며 2008년 이후 급격한 하락세를 지속하였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이 보급됨에 따라 동영상의 생산, 소비에 따른 행동비용이 감소하고, 시간과 디바이스 종류에 얽매이지 않는(Time Shift, Device Shift) 소비가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면서 동영상을 스마트폰과 PC에서 연속적(Seamless Connect)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 니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2012년 PC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 규모의 감소세가 둔화되기 시작하였고, 1인 평균 이용시간은 증가세로 돌아서면서 동영상 산업의 재활성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닐슨코리안클릭은 동영상 소비의 선순환적 이용행태를 확인하고, 재편성된 동영상 사업자간의 경쟁구도를 분석하고자 합니다. |
2.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해 형성된 선순환적 동영상 이용행태
1) 스마트폰 동영상 이용 증가세
네트워크 속도의 개선, 스마트폰 기기의 고성능화와 LTE(Long Term Evolution) 출시 등의 물리적 차원(Physical)과, 인터넷이 일상생활이 된 ‘Always On’이 가능한 ‘Broadband Elite’ 집단이 형성된 활용적 차원(Usage)의 성장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동영상 이용규모 및 시간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2년 8월, 스마트폰 이용자의 91.0%는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활동성은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