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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슨 코리안클릭] 뉴스플래시-11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Nielsen Koreanclick
News Flash
December 23, 2015
Monthly Topic
11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1. PC 인터넷

11월 PC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전월 대비 4.3% 상승한 1,552분으로 조사되었습니다. 60대 이상고연령층을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활동성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20대 후반 연령층에서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증가폭이 10.6%로 가장 크게 나타났습니다.
- 전월 대비 PC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 (2015년 11월) -
11월 월간 평균 방문 PC 웹사이트 개수는 전월 대비 2.9% 증가한 50.1개로 조사되었습니다. 인터넷 이용시간이 감소한 60대 이상 연령층은 방문 사이트도 전월 대비 4.7% 감소하였으며, 활동성이 가장 크게 증가한 20대 후반 연령층은 방문사이트 개수도 67.5개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more
Focus On
2015년 최고성장 사이트/애플리케이션
Ⅰ. 2015 최고 성장 사이트, 애플리케이션

2015년 9월 ‘인터넷 이용자 모집단 추정조사¹’ 결과, 모바일을 포함한 국내 전체 인터넷 이용인구는 38,639천 명으로 추정되며, 인터넷 이용률은 90.0%로 조사되었습니다. Fixed(PC) 인터넷 이용률이 전년 대비 0.4%p 하락한 반면,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은 4.8%p 증가한 82.7%로 이용규모의 성숙기(Maturity)에 진입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모바일에 의해 견인된 국내 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다양한 변화와 이슈를 2015년 히트 사이트/애플리케이션²을 통해 되짚어 보고자 합니다.
1. 모바일 분야 최고 성장 애플리케이션
2015년 전자상거래는 모바일 결제에 대한 기술적, 심리적 제한 요인 완화로 모바일로 급격히 확산되면서 mPayment 시장에 대한 모멘텀이 강화되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3분기 전자상거래 내 모바일 매출액 비중은 전년 대비 12%p 성장한 46.1%를 차지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확인됩니다.³ 이에 따라 주요 사업자별로 모바일 전략이 강화되었는데, KT의 ‘CLiP’은 전자지갑의 편리성을 기반으로 2015년 하반기에 신규 이용자를 대거 확보하였으며, 현대카드의 ‘현대카드 앱카드’는 App카드 초기 시장을 선점하며 성장 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모바일 디바이스 보편화로 인해 커뮤니케이션 기능 중심에서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모바일의 역할이 다각화되는 가운데, 이용자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위치기반서비스(LBS) 기반의 ‘국민내비 김기사 - 2.0’, ‘T map 대중교통 New’가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 페이지’는 인기 드라마의 원작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모바일 콘텐츠 시장 활성화를 견인하며 13~24세 연령층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Instagram’은 사진 공유 기능과 관심사를 표현/탐색하는 해시태그(#) 기능을 기반으로 저연령층 이용자를 대거 확보하면서 전년에 이어 올해에도 최고 성장 애플리케이션 10위권 내에 진입하였습니다. more
Ranking
PC 웹사이트 순위 (2015.11), Mobile APP 이용 순위 (2015.11), Mobile 웹사이트 순위 (2015.11)
Nielsen Buzzword
외식과 먹방∙쿡방 열풍, 어디까지 왔는가?
경기불황으로 소비침체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한국 외식산업의 성장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 외식산업 시장은 지난 7년간 연평균 6%씩 성장해 왔으며 시장 규모도 80조원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먹방, 쿡방열풍’과 나를 위해 제대로 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작은 사치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나타나고 있는데요, 특히 ‘포미(For-me)족’인 경우 유명 셰프 음식점이나 더 좋은 맛 집에서 기꺼이 더 많은 비용을 내겠다는 성향이 보인다고 합니다.

이러한 ‘미식열풍’에 대한 전반적인 온라인 반응은 어떠한지 소셜미디어 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ore
- 소셜미디어 버즈량 추이 -
소셜미디어 버즈량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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