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최고성장 사이트/애플리케이션 |
Ⅰ. 2015 최고 성장 사이트, 애플리케이션
2015년 9월 ‘인터넷 이용자 모집단 추정조사¹’ 결과, 모바일을 포함한 국내 전체 인터넷 이용인구는 38,639천 명으로 추정되며, 인터넷 이용률은 90.0%로 조사되었습니다. Fixed(PC) 인터넷 이용률이 전년 대비 0.4%p 하락한 반면,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은 4.8%p 증가한 82.7%로 이용규모의 성숙기(Maturity)에 진입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모바일에 의해 견인된 국내 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다양한 변화와 이슈를 2015년 히트 사이트/애플리케이션²을 통해 되짚어 보고자 합니다. |
1. 모바일 분야 최고 성장 애플리케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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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전자상거래는 모바일 결제에 대한 기술적, 심리적 제한 요인 완화로 모바일로 급격히 확산되면서 mPayment 시장에 대한 모멘텀이 강화되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3분기 전자상거래 내 모바일 매출액 비중은 전년 대비 12%p 성장한 46.1%를 차지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확인됩니다.³ 이에 따라 주요 사업자별로 모바일 전략이 강화되었는데, KT의 ‘CLiP’은 전자지갑의 편리성을 기반으로 2015년 하반기에 신규 이용자를 대거 확보하였으며, 현대카드의 ‘현대카드 앱카드’는 App카드 초기 시장을 선점하며 성장 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모바일 디바이스 보편화로 인해 커뮤니케이션 기능 중심에서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모바일의 역할이 다각화되는 가운데, 이용자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위치기반서비스(LBS) 기반의 ‘국민내비 김기사 - 2.0’, ‘T map 대중교통 New’가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 페이지’는 인기 드라마의 원작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모바일 콘텐츠 시장 활성화를 견인하며 13~24세 연령층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Instagram’은 사진 공유 기능과 관심사를 표현/탐색하는 해시태그(#) 기능을 기반으로 저연령층 이용자를 대거 확보하면서 전년에 이어 올해에도 최고 성장 애플리케이션 10위권 내에 진입하였습니다. mor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