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lsen Koreanclick
News Flash
January 18, 2017
Monthly Topic
2016년 12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1. PC 인터넷

2016년 12월 PC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전월 대비 3% 증가하였으며, 20대 초반과 30대 초반 연령층에서 평균 이용시간이 전월 대비 각각 12.3% 증가하며 전체 평균 이용시간 증가를 견인하였습니다. 수능 종료와 겨울 방학 등 시기적인 영향으로 20대 초반 이하 저연령층에서는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이 증가세를 나타낸 반면, 50~60대의 연령층은 평균 이용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 전월 대비 PC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 (2016년 12월) -
활동성 향상과 함께 방문 웹사이트 개수도 전월 대비 2.6% 증가하여, 인터넷 이용자 평균 43.4개의 사이트를 방문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평균 이용시간 증가폭이 컸던 20대 초반과 30대 초반 이용자는 방문 사이트도 증가하여, 20대 초반의 경우 방문 사이트 개수가 전월 대비 5.8% 늘어난 34.6개로 나타났고, 30대 초반 이용자의 경우 13.5% 증가한 64.0개의 사이트를 방문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more
Focus On
미디어 시장의 경쟁 심화와 선택적 집중
2016년 10월, 국정감사에서 한 의원은 네이버의 인터넷 기사 이용점유율¹이 55.4%로 시장지배적 사업자에 해당한다며 독과점을 우려하는 지적을 한 바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기업에 대한 정보검색 및 이용의 과도한 집중 즉, 여론 영향력이 한 곳으로 몰릴 수 있는 위험은 국민의 편익을 저해하고 한국의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정보통신기술) 경쟁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닐슨 미디어리서치에서는 TV, PC, Mobile 세 가지 디바이스 내 서비스를 공급하는 사업자의 이용점유율 을 분석하여 미디어 서비스 사업자는 디바이스 별 시장에서 얼마나 집중되어 있는지, 그들은 어떤 방법으로 서비스 전략을 세우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더불어 변해가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이용자들은 어떻게 미디어를 이용하는지도 분석하! 였습니다. more
- 그림1: TV, PC, Mobile 양적 성장 추이 -
Ranking
PC 웹사이트 순위 (2016.12), Mobile APP 이용 순위 (2016.12), Mobile 웹사이트 순위 (2016.12)
Nielsen Buzzword
놓칠 수 없는 기회: 2017년 추석 황금연휴
2017년 정유년의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 달력을 넘기면서 황금연휴를 확인하는 사람들의 얼굴에는 미소가 지어집니다. 올해 추석은 하루 휴가를 내면 최대 10일을 쉴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떠올리고 있습니다. 본 뉴스플래시에서 소셜리스닝을 통해 올해 추석 기간을 이용한 여행 계획에 언제부터 관심을 보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추석 여행지로 어떤 나라를 떠올리며 여행 파트너는 누구인지, 작년 추석 여행 때 무엇이 이슈가 되었는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석 여행 계획을 위해 사람들이 어떤 여행사를 찾아보고 어떤 채널에서 여행 정보를 공유하는지 밝혀보도록 하겠습니다. more
- 2016년 & 2017년 황금연휴 관련 버즈 -
2016년 & 2017년 황금연휴 관련 버즈
내용에 관한 문의는 닐슨 코리안클릭 Media Analytics팀으로 연락 바랍니다.
전화: 02-2122-0165~8 / 팩스: 02-753-3761 / 이메일: ma@koreanclick.com
버즈워드 바로가기


닐슨 코리안클릭내용에 관한 문의는 아래 연락처로 연락 바랍니다.
전화: 02-2122-7000 / 팩스: 02-753-3761 / 이메일sales@koreanclick.com
저작권 보호방침 및 데이터 활용 가이드라인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셨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받지 않으려면 [수신거부] 버튼을 눌러주세요.
Copyright ⓒ Nielsen KoreanClick. All rights reserved.


Posted by jootrick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