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해외여행의 시작, ‘면세점 필수품’


 

해외여행을 떠나는 여행객의 발길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국제 공항 위원회(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ACI)에 의하면 2017년 전세계 주요 20 개 공항의 이용객은 전년 대비 5.2% 증가했으며, 인천국제공항의 이용객도 전년 대비 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연스럽게 해외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면세사업자간 경쟁 구도가 심화되는 추세입니다. 특히 국내의 경우, 2015년도 이후 신규 면세 사업자가 뛰어들기 시작하면서 더욱 치열한 양상을 띠고 있는데, 현재 서울 시내에서만 총 10개의 면세점이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 말 3개의 면세점이 추가로 오픈될 예정입니다. 이를 방증하듯이 온라인 면세점 사이트의 이용규모 역시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그림 1].

 

[그림1] 면세 사업자 현황 및 온라인 면세점 사이트 방문자 수 추이[1]


[Data Source: Nielsen Koreanclick Behavioral Data(Mobile App + Web)]

 

오프라인 면세점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소셜 미디어에서는 면세점 사업자의 활발한 온라인 마케팅 활동뿐만 아니라 면세점 방문 후기에 대한 게시글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발생한 면세점 관련 게시글 수가 전년 동기 대비 87%나 증가한 것도, 면세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아졌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면세점과 관련하여 어떤 이야기를 가장 많이 하고 있는지, 최근 1년 간 면세점이 언급된 총 61만 건의 게시글을 대상으로 주요 화제 별 관심도를 확인했습니다[그림2].

 

 [그림2] 면세점 연관 키워드 Top 10 토픽[2]


[Data Source: Nielsen Buzzword, 2017.05 ~ 2018.04]

 

그 결과 [장소]와 관련된 키워드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면세점이 위치한 공항(216,216)’, 여행 정보 탐색 시 필수적으로 언급되는 숙소(85,819)’, 면세품 가격 비교 시 언급되는 백화점(72,389)’의 영향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뒤이어 [인물] 카테고리에 속하는 키워드가 많이 언급되었는데, ‘친구(66,501)’, ‘엄마(60,176)’, ‘가족(21,851)’ 등 동반 여행자나 면세점에서 구입한 선물을 주는 대상이 함께 언급되기 때문이었습니다. 

 

면세점과 함께 [제품]에 관련된 이야기가 빠질 수 없는데, 지난 1년 간 면세점과 함께 언급된 제품 관련 키워드는 총 7,001,347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금월 버즈 토픽에서는 면세점과 함께 언급된 주요 제품군 및 각 제품군 별 가장 관심도가 높은, 일명 면세점 필수품은 어떤 것들인지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그림3] 면세점 인기 제품군 Top 10


[Data Source: Nielsen Buzzword, 2017.05 ~ 2018.04]

 

면세점 필수품으로 가장 많은 관심을 끈 제품군은 화장품이었습니다. 면세점에 입점한 주요 화장품 브랜드들은 사은품 증정, 1+1 이벤트, 면세 전용 제품 출시 등을 통해 가성비와 희귀성을 모두 공략하며 앞다투어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 면세점에 입점해 있는 해외 명품 화장품 브랜드들 외에도 설화수, , 이니스프리 등 국내 브랜드도 면세가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되면서 면세찬스를 활용해 화장품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더욱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서 가방’, ‘시계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는데 이를 통해 고가의 명품 가방과 시계를 면세찬스로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향수’, ‘’, ‘선글라스’, ‘목걸이등의 패션잡화 카테고리와 ’, ‘담배’, ‘초콜릿등의 기호식품가공식품군이 면세점 필수품으로써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한 화장품 중에서도, 어떤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지 빈도수 상위 5개의 제품과 해당 제품 별 인기 브랜드를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림4] 화장품 제품군 내 Top5 제품 및 주요 브랜드


[Data Source: Nielsen Buzzword, 2017.05 ~ 2018.04]

 

립스틱(34,974)’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뒤이어 에센스(33,912)’, ‘마스크팩(30,149)’, ‘스킨(26,149)’, ‘로션(25,253)’ 순으로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주목할 점은 면세점과 함께 언급되는 제품 별 화장품 브랜드 중에 가격대가 높은 해외 명품 브랜드뿐만 아니라, ‘이니스프리’, ‘더페이스샵’, ‘미샤’, ‘에뛰드하우스등 국내 로드샵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 적지 않다는 점입니다. 특히 [스킨]의 경우, 가성비가 뛰어난 로드샵 브랜드를 면세가로 구매하려는 경향이 타 제품군 보다 강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서 인기 제품 별로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에센스의 경우 일명 피테라 에센스로 유명한 SK-II갈색병으로 더 잘 알려진 어드밴스트 나이트 리페어의 에스티로더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니스프리는 스킨케어 제품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동화면세점 등에서 시행한 이니스프리 스킨케어 제품으로 구성된 <제주한란 인리치드 크림 2018 럭키박스> 이벤트의 영향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음으로 최근 1년간 면세점과 함께 언급된 상위 10개의 제품군 별 관심도 변화를 확인했습니다. 

 

[그림5] 전년 대비 제품별 관심도 변화(%)


[Data Source: Nielsen Buzzword, 2017.05 ~ 2018.04]

 

전년 대비 관심도 변화가 가장 큰 제품군은 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는 발렌타인, 맥켈란, 글렌디픽 등의 주요 고급 양주 브랜드의 가격 할인 이벤트와 더불어, 일본 여행 시 빼놓을 수 없는 선물 추천 제품으로 언급되는 사케의 인기가 증가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이 밖에 담배초콜릿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했으며, ‘화장품과 함께 향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가방’, ‘시계’, ‘’, ‘선글라스’, ‘목걸이등 패션잡화 제품들에 대한 관심도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해외여행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면세점의 주요 제품군은 최근 3개년간 유사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따라서 늘어난 면세품의 수요를 감안하면 면세사업자 입장에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과 각 제품 별 브랜드의 선호도를 보다 빠르게 포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실제로 소셜 미디어에서는 상기 제품군들에 해당하는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가 국내 면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지에 대한 문의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해외 유명 브랜드가 런칭되거나, 국내 면세점의 적립금 정책이 변경되는 등의 소식이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있습니다.

 

특히 팬덤 현상이 강하게 드러나는 SNS 채널인 트위터의 경우, 면세점 광고 모델과 관련된 콘텐츠에 대한 반응이 뜨겁습니다. 일례로, 최근 1년간 트위터를 통해 다수 공유된 내용은 어떤 것들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림6] 면세점 관련 게시글의 RT 추이[3]


[Data Source: Nielsen Buzzword, 2017.05 ~ 2018.04]

 

지난 4월에 최다 공유된 면세점 관련 트윗글은 롯데면세점의 광고모델인 방탄소년단의 광고 영상 티저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롯데면세점은 2004년 배용준을 모델로 전격 기용하면서 한류 스타마케팅의 서막을 열었는데, 최근에도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엑소, 2PM, 트와이스, NCT 등의 인기 아이돌을 모델로 기용해 이들과 관련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성하고 있습니다. 이 영향으로 2017 11월과 2018 1월에 엑소가 등장한 홍보 영상이 다수 공유되었으며, 2017 7월에는 롯데면세점에서 매년 주최하는 롯데면세점 패밀리콘서트와 관련된 내용이 다수 공유되기도 했습니다. 롯데면세점 뿐만 아니라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의 광고모델 동방신기 관련 영상도 2017 11월에 크게 회자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와 같은 이른바 엔터투어먼트(엔터테인먼트와 투어의 합성어)’ 열풍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면세점은 사업자 입장에서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낮은 해외 브랜드를 알리거나 국산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돕는 유통 채널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소비자에게는 더 이상 해외 명품 브랜드를 면세가로 구매할 수 있는 장소에 그치지 않고, 면세가에 추가로 적립금, 선불카드, 쿠폰 등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가성비 갑()’ 쇼핑 장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어떤 브랜드의 제품들이 새로운 면세점 필수품으로 해외여행객들의 사랑을 받게 될지, 소셜 미디어 속 트렌드를 잘 쫓아봐야겠습니다.



[1] 서울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가 결정된 년도를 기준으로 신규 면세 사업자를 추가하였으며, 해당이용자 수는 2018년도 4월에 방문기록이 존재하는 전체 면세점 사이트에 대한 수치입니다.     

[2] 닐슨 버즈워드는 NIADic사전을 활용해 특정 주제와 함께 언급된 연관 키워드들을 심리, 인물, 장소, 브랜드, 제품, IT, 정치사회, 경제, 문화, 기타 카테고리로 재분류한 주요 화제 별 빈도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면세점 관련 트윗글(Original Postings) 중 리트윗(Retweeted Postings)된 게시글 수의 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