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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ies

브랜드 관련 온라인글 수의 의미는?


브랜드를 언급하는 온라인 글 "숫자" 무얼 나타낼까 생각하다가 아래와 같이 허접하게 생각을 써보았어요.   -_-;;

1. 브랜드에 대한 다소 적극적인 인지

기본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나타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의견 주도형의 인지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 대해 언급하며 글을 작성하는 것은 브랜드 관련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관련 글을 검색하는 것보다 한 발 나선 적극적인 행동이니까요.
때문에 브랜드 구전의 증가가 UV나 검색수 증가와 "함께" 일어나지 않더라도 "먼저" 발생하여 여론을 조성할 가능성이 높겠죠.

2. 브랜드에 대한 평가도 (선호도)

온라인에서 브랜드 관련 글을 쓴다는 것은 글의 길고 짧은 것을 떠나서 이에 대한 평가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그 브랜드여서 샀다..그게 좋다는데 써보니 별로...등등인데 이부분은 평가 글의 선호 수치 분석과 함께 어떤 주제를 말하고 있는지, 텍스트 분석이 쩜 들어가야 겠죠.

3. 브랜드 광고 및 홍보 효과

브랜드 광고 및 홍보 시행 전후로 온라인 글 수를 비교해 본다면 다소 적극적으로 온라인 여론을 주도하는 이들의 관심이 어느 정도였는지 평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한번
지난 한 달간 핸드폰 브랜드의 온라인 글 수를 비교해 보았어요.



음..구전을 주도하는 브랜드의 흐름이 보이시나요. ㅎㅎ.
재미있는건 애니콜, 스카이, 싸이언 모두 크리스마스 주간에 소폭씩 증가하였네요.

걱정 많았던 2009년이 시작되었습니다. 건강 잘 챙기시고 올해 복 많으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