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ies

새로운 시장의 형성


새로운 시장은 장벽은 높아 보이고, 이익은 예측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이 신규 투자를 멈추지 않는 것은 새로운 경쟁자들에게 추격당할 위험성과 이미 red ocean이 된 시장에서의 비효율성 때문이겠죠.

개인적으로 앱스토어 같은 시장이 발전되어 여러 중소기업들에게 풍부한 기회를 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앱스토어는 그 자체로는 커다란 수익이 보이진 않지만 다른 기술과 부를 생성하는 좋은 속성이 있으니까요.





이전에 몇 번 말씀 드린 것처럼 아이폰은 국내 소비자들의 기대를 상당히 많이 모으고 있습니다.

아이폰 게시글을 무작위로 뽑아 주요 화제를 분석한 결과 가장 자주 이야기 되고 있는 화제는 애플리케이션이었습니다. 그 뒤를 이어 국내 도입과 관련한 화제가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은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을 통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와 같은 경향은 앱스토어의 버즈 데이터가 아이폰과 유사한 추이를 보이며 증감하고 있는 것에서도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앱스토어의 발전에는 여러 장애가 있습니다.
국내 통신 인프라 구축은 아직 부족한데다가 앱스토어를 통해 생성되는 부가적인 이익이 중소 상인들에게 분배되는 특징이 있어 대규모 투자를 유인할 만한 initiative가 다소 떨어지기 때문이죠.

현 상황에서 시장을 발전시킬 열쇠는 국내 핸드폰 제조사들에게 있는 듯 합니다. 다양한 스마트폰을 제작하며 매출을 내기 시작해야 앱스토어 시장도 발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무엇이든 시작은 어려움이 있겠지요. 더구나 전용이 아닌 범용을 지향하며 새로운 기술을 생성하는 스마트폰이나 앱스토어 인프라의 구축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새로운 시장을 위해 뛰는 모든 회사의 건투를 빕니다. ^^

버즈워드에서 일하며 많은 배움을 얻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버즈팀 모든 분들의 건승도 함께 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