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단계에 진입한 모바일 인터넷 - 포털 경쟁 구도 현황 |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이용자의 급증으로 모바일 미디어 환경은 불과 2년 만에 큰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2009년 11월 아이폰의 국내 출시 이후, 2010년 10월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는 임계점인 500만 명을 넘어 급속히 확산되고 있습니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의 발표로는 지난 10월 27일 기준으로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1,998만 명으로 스마트폰 가입자수 2천만 시대가 도래하였고 인기 단말기의 출시로 스마트폰 가입자의 증가 추세는 더욱 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more |
닐슨코리안클릭 스마트폰 이용행태는 안드로이드 OS 단말기 이용자만을 대상으로 측정하였으며 2011년 6월 통신사에서 발표한 1,095만 명의 안드로이드 단말기 이용자 수를 추정 결과의 모수로 적용하였습니다. 측정 대상에서 제외된 애플 iOS, 노키아 심비안, RIM 블랙베리,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모바일 등 타 OS 이용자의 스마트폰 이용행태는 안드로이드 OS기반 스마트폰 사용자의 이용행태와 다를 수 있으니, 데이터 해석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
1. Top 3 포털의 모바일웹, 모바일앱, Total Web 경쟁 현황
모바일 웹(Web) 포털 사이트의 방문자 규모
안드로이드 계열 모바일웹 사용자의 포털 선호도는 10월 추정순방문자 8,719천 명을 기록한 네이버가 1위로 조사되었습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싸이월드, 야후 등 유선웹과 같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으나, 구글이 네이버 다음으로 선두권에 있는 모습이 예외적인 특징으로 확인됩니다. more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