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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슨 코리안클릭] 뉴스플래시-6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Nielsen Koreanclick
News Flash
JULY 24, 2015
Monthly Topic
6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1. PC 인터넷

6월 PC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1,458 분으로 전월 어린이날 및 석가탄신일 연휴로 감소했던 근무일수를 회복하여 활동성이 전월 대비 8.4% 상승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연령별로는, 13~18세 가 기말고사 등 학사 일정의 영향으로 활동성이 약 16% 감소하였으나, 타 연령대의 트래픽 상승폭이 이를 상회하여 전체 인터넷 성과는 상승하였습니다.
- 전월 대비 PC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 (2015년 6월) -
6월 월간 평균 방문 사이트 개수는 전월 대비 3.9% 증가한 47.9개로 조사되었습니다. 인터넷 이용시간 하락폭이 두드러진 13~18세 연령층의 방문 사이트 개수는 5월 대비 13.2% 감소하여 22.3개를 기록하였으며, 가장 많은 사이트를 방문한 연령층은 30대 초반으로 방문 사이트 개수는 6.3% 증가한 65.8개를 기록했습니다. more
Focus On
광고노출, 인지 및 이용 측면에서 바라본 카카오택시 초기 성과 분석
1. 모바일 메신저 기반의 택시 서비스, ‘카카오택시’ 출시

지난 3월 말 다음카카오가 모바일 메신저 기반의 콜택시 중계 서비스 ‘카카오택시’를 출시하며 온라인과 온프라인의 경계를 넘어서 확장된 형태의 생활밀착형 모바일 플랫폼으로 포지셔닝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다음카카오는 ‘국민내비 김기사’를 서비스하는 ‘록앤롤’을 인수하여 교통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사의 카카오톡 서비스 커버리지를 활용해 메신저 콜택시 서비스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이번 토픽에서는 카카오택시의 진입 사례 분석을 통해 온라인 태생 서비스의 오프라인 진출 초기성과를 서비스의 광고도달규모(exposure), 소비자 인지 태도(awareness), 그리고 서비스 이용(action) 행태측면에서 단계별로 분석하고자 합니다.
- 카카오택시 광고노출에 따른 소비자의 인지처리 및 이용 의사결정과정 -
2. 광고노출, 인지 및 이용 과정에서 바라본 카카오택시 초기 성과 분석

1) 1단계 (Ad Exposure) :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광고 도달 규모

모바일 서비스는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기반으로 App 중심 이용행태가 발현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App에 대한 사업자의 주목도도 점차 증가하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App 개수는 2014년 기준 140만 개 이상으로 2013년 70만 개 수준 대비 2배 가량 성장세¹ 를 나타내었습니다. 실제로 지난 2년 동안 1인당 설치 App 개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이용 App 개수가 매 분기 평균 56개 내외 수준으로 유지되어 이용자 측면에서는 한정된 미디어 이용시간 내에 선택적, 집중적 App 이용행태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more
Ranking
PC 웹사이트 순위 (2015.6), Mobile 웹사이트 순위 (2015.6), Mobile 애플리케이션 순위 (2015.6)
Nielsen Buzzword
오프라인에 출현한 모바일 메신저 캐릭터들의 활약
모바일 메신저 속 캐릭터들이 유통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카카오프렌즈’와 ‘라인프렌즈’로 대표되는 국내 모바일 메신저 속 캐릭터들은 최근 키덜트 문화의 확산과 맞물려 식품업계를 비롯한 각종 생활용품, 의류, 화장품, 금융상품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들의 인기는 소셜 미디어에서도 확연히 드러나 전년 동기 대비 관련 버즈량이 각각 3.1배(카카오프렌즈), 라인프렌즈 2.5배(라인프렌즈)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2015년 상반기 가장 큰 인기를 끈 콜라보레이션 제품과 함께 메신저 캐릭터 제품들의 주요 인기요인을 버즈로 분석했습니다. more
오프라인에 출현한 모바일 메신저 캐릭터들의 활약
내용에 관한 문의는 닐슨 코리안클릭 cs3팀으로 연락 바랍니다.
전화: 02-2122-0165~8 / 팩스: 02-753-3761 / 이메일: cs3@koreanclic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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