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노출, 인지 및 이용 측면에서 바라본 카카오택시 초기 성과 분석 | 1. 모바일 메신저 기반의 택시 서비스, ‘카카오택시’ 출시
지난 3월 말 다음카카오가 모바일 메신저 기반의 콜택시 중계 서비스 ‘카카오택시’를 출시하며 온라인과 온프라인의 경계를 넘어서 확장된 형태의 생활밀착형 모바일 플랫폼으로 포지셔닝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다음카카오는 ‘국민내비 김기사’를 서비스하는 ‘록앤롤’을 인수하여 교통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사의 카카오톡 서비스 커버리지를 활용해 메신저 콜택시 서비스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이번 토픽에서는 카카오택시의 진입 사례 분석을 통해 온라인 태생 서비스의 오프라인 진출 초기성과를 서비스의 광고도달규모(exposure), 소비자 인지 태도(awareness), 그리고 서비스 이용(action) 행태측면에서 단계별로 분석하고자 합니다. | - 카카오택시 광고노출에 따른 소비자의 인지처리 및 이용 의사결정과정 - | | 2. 광고노출, 인지 및 이용 과정에서 바라본 카카오택시 초기 성과 분석
1) 1단계 (Ad Exposure) :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광고 도달 규모
모바일 서비스는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기반으로 App 중심 이용행태가 발현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App에 대한 사업자의 주목도도 점차 증가하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App 개수는 2014년 기준 140만 개 이상으로 2013년 70만 개 수준 대비 2배 가량 성장세¹ 를 나타내었습니다. 실제로 지난 2년 동안 1인당 설치 App 개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이용 App 개수가 매 분기 평균 56개 내외 수준으로 유지되어 이용자 측면에서는 한정된 미디어 이용시간 내에 선택적, 집중적 App 이용행태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mor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