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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닐슨컴퍼니코리아] 뉴스플래시-6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NIELSEN NEWS FLASH
July 31, 2018
MONTHLY TOPIC
2018년 6월의 인터넷 서비스 동향
1. PC 인터넷

2018년 6월 PC 인터넷 평균이용시간은 50대 후반 연령대의 포털 사이트 카테고리 이용 감소 및 중고등학생 기말고사와 대학생 방학으로 인한 10대~20대 초반의 인터넷 이용 감소 영향으로 전월 대비 4.1% 감소한 1,157분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5~29세와 50~54세를 제외한 대부분의 연령층에서 평균 이용시간이 감소한 가운데, 25~29세의 비즈니스 카테고리 이용 증가와 50~54세의 포털 및 금융 기관 이용이 증가로 인해 평균 이용시간이 전월대비 각각 3.4%, 5.6% 증가하였습니다. more
- 전월 대비 PC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 (2018년 6월) -
FOCUS ON
방송뉴스 이용자 유형화별 가짜뉴스 이용 행태
뉴미디어의 출현과 미디어의 진화, 이종 미디어의 융합을 통해 미디어 지형도가 급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풍요(media abundance) 시대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인 다중 미디어(multiple-media) 환경에서 미디어 이용자들은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 선택의 다양화(multiplication)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뉴스 이용 환경도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뉴스 이용행태가 디바이스, 플랫폼 별로 분화되면서 뉴스이용자들도 자신의 선택적 취향이 강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컨텐츠 측면에서도 다양한 소스의 뉴스가 생산, 재가공되면서 소위 사실 여부를 알 수 없는 거짓, 허위정보가 뉴스 혹은 기사형태를 갖추어 의도적으로 전파되는 ‘가짜뉴스’가 등장하며 혼란을 가중해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토픽에서는 방송뉴스 이용자를 유형화하! 여 유형화 집단별 가짜뉴스가 어떻게 인식, 이용되며 집단별 어떤 특징을 보이는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more
- 그림 1. 방송뉴스 이용자 비중 및 연령분포 -
BUZZWORD
수용자는 ‘2018 대한항공 사건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평가하는가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기업의 ‘상황위기 커뮤니케이션(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이하 SCCT)’ 전략과 관리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조직 커뮤니케이션에서 위기란 조직, 회사, 기업, 산업 및 이들과 관련된 공중, 제품, 서비스, 명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사건을 의미합니다. 기업 명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사건에 대해 수용자의 감정, 반응, 의견이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어 기업 이미지, 평판, 명성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기업의 이미지회복(image repair)전략 수립 시 가이드라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대한항공 전무 조현민씨의 폭언, 일명 ‘물뿌리기 갑질사건’으로 확대된 기업의 위기관리에 대한 수용자의 반응과 평가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위기 이슈 원인 중 갑질 경영 태도로 촉발된 대한항공 사례는 경영진의 직원 대하는 태도 논란, 이른바 ‘갑질’에 초점을 둡니다. 그러나 수용자의 ‘2018 대한항공 사건’에 대한 전반적인 반응은 어떠할까요? 갑질 이면에 내재된 다른 반응들은 없었을까요? 본 토픽에서는 수용자 관점에서 바라본 2018 대한항공 사건에 대한 전반적인 반응과 평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또한 기업의 사과전략에 대해서도 어떻게 바라보는지도 확인하고 대한항공 여객기 이용률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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